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온라인 시민참여 확대 나서는 서울시…'열린데이터광장' 개편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복잡한 화면 간소화
    주요 관심 데이터 36종 선정
    홈페이지 응답속도도 개선
    서울시는 열린 시정 구현과 폭넓은 시민참여를 목표로 '열린데이터광장' 홈페이지를 단순하고 쉽고 빠르게 개편한다고 15일 밝혔다. /사진=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열린 시정 구현과 폭넓은 시민참여를 목표로 '열린데이터광장' 홈페이지를 단순하고 쉽고 빠르게 개편한다고 15일 밝혔다. /사진=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열린 시정 구현과 폭넓은 시민참여를 목표로 '열린데이터광장' 홈페이지를 단순하고 쉽고 빠르게 개편한다.

    15일 서울시에 따르면 공공데이터를 제공 중인 열린데이터광장 홈페이지의 2017년 통계와 공공데이터를 통합하면서 복잡해진 화면 구성을 시민들이 쉽게 구분해 사용할 수 있도록 메뉴와 데이터셋을 별도로 구분했다.

    또한 언제 어디서나 공공데이터를 쉽게 검색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PC와 모바일 화면에 최적화해서 꼭 필요한 정보만 나열했다.

    이번 개편으로 다양한 검색 조건을 즉시 반영할 수 있는 기술을 적용해 원하는 공공데이터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개선했다.

    서울시 열린데이터광장에는 약 5400여 개의 공공데이터가 있지만, 시민 입장에서는 너무 많은 공공데이터가 있어 이를 선별해서 사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에 서울시는 활용가치 측면에서 서울 생활인구 등 주요 관심데이터 36종을 선별해 시민들이 보다 쉽게 찾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기존에 시민들이 찾고자 하는 공공데이터를 검색할 때, 홈페이지 응답속도가 느렸던 부분 또한 개선했다. 전체 홈페이지 응답속도를 평균 약 3초 이내로 개선해 시민들이 신속하게 공공데이터를 찾고 사용할 수 있게 했다.

    이번 홈페이지 개편을 통해서 시민들의 참여와 관심을 끌기 위해서 홈페이지 축하·응원 댓글 달기 이벤트를 진행한다. 시민 누구나 열린데이터광장을 방문해 댓글 이벤트에 참여를 하면 추첨을 통해 소정의 상품을 제공한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한국당 "한미 군사훈련 중단하자는 박원순, 국가 안보 팔아 북한에 생색"

      미국을 순방 중인 박원순 서울시장이 2032년 서울-평양 올림픽 유치를 위해 한미 군사훈련을 잠정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 자유한국당이 비판 논평을 냈다. 송재욱 한국당 부대변인은 14일 논평을 통...

    2. 2

      설 차례상, 대형마트 가서 준비하면 '호갱'?…전통시장 15% 저렴

      서울에서 설 차례상을 준비할 때 전통시장을 이용하면 대형마트보다 저렴하다는 통계가 발표됐다.14일 서울시는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공사)가 서울 시내 25개 구 전통시장(50곳), 대형마트(25곳), 가락시장 내 가락몰...

    3. 3

      박원순 "韓·美·北, 군사훈련 중단해야"

      박원순 서울시장(사진)이 서울-평양 올림픽 공동 개최를 명분으로 ‘한·미·북의 군사훈련을 중단해야 한다’는 견해를 밝혔다.박 시장은 13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미...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