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영상] 세 번째 발길 돌린 윤종원 기업은행장…"대화 무산 안타깝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본점 세 번째 출근 실패, 선임 이후 14일째
    "잘 풀리길 기대…대화 채널 열고 기다릴 것"

    노조 "청와대·여당 책임 있는 사과가 먼저"

    윤종원 IBK기업은행장의 서울 중구 을지로 본점 출근이 세 번째 저지당했다. 윤 행장은 앞서 지난 3일, 7일에도 본점으로 출근했지만 노조의 반대로 발길을 돌렸다.

    지난 2일 기업은행장으로 선임된 윤 행장은 14일째 본점으로 출근하지 못하고 있다. 2013년 이건호 전 KB국민은행장의 14일 출근 무산 기록과 동일하다. 노조가 당분간 출근 저지 투쟁을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드러내는 만큼 최장 기록은 깨질 것으로 보인다.

    윤 행장은 노조와 충돌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기 위해 지난 7일 이후 본점 출근을 자제했지만 이날은 노조와의 대화를 위해 본점으로 향했다.

    윤 행장은 이날 오전 8시30분께 본점에 나타났다. 그는 출근 저지 투쟁을 벌이는 노조에 대화를 요구했지만 노조 측의 '침묵 시위'로 대화는 무산됐다. 윤 행장은 대화 시도 5분 만에 자리를 떠나 금융연수원에 마련된 임시 사무실로 향했다.

    노조 측은 대화 대신 이달 초 발표한 '정부와 청와대는 윤종원 뒤에 숨지 마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낭독했다. 기업은행 관계자가 김형선 기업은행 노조위원장을 부르며 대화를 재차 요구했지만 노조는 끝내 답하지 않았다.
    윤종원 IBK기업은행장이 16일 오전 서울 중구 을지로 본점에 세 번째 출근을 시도했지만 노조의 반대로 또다시 발길을 돌렸다. 윤 행장은
    윤종원 IBK기업은행장이 16일 오전 서울 중구 을지로 본점에 세 번째 출근을 시도했지만 노조의 반대로 또다시 발길을 돌렸다. 윤 행장은 "일반 국민과 직원들, 중소기업 고객 중에 걱정하는 분들이 많아 송구스럽다"고 했다. /사진=연합뉴스
    윤 행장은 대화가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 대해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그는 "일반 국민과 직원들, 중소기업 고객 중에 걱정하는 분들이 많아 안타깝다"면서 "은행을 위해서라도 빨리 잘 풀었으면 좋겠다"고 했다.

    이어 "하루빨리 잘 풀렸으면 좋겠다"면서 "(노조와의) 대화 채널은 계속 열어두고 기다리겠다"고 덧붙였다.

    노조는 "문재인 정부와 여당이 낙하산 인사를 근절하겠다는 기존 약속을 어겼다"면서 "청와대와 여당의 책임 있는 사과가 먼저"라는 기존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다만 윤 행장이 노조의 반대로 발길을 돌리는 모습이 반복적으로 연출될 경우 여론이 악화될 수 있다는 사실을 경계하고 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갈등 해결을 위한 다양한 제의가 이뤄지고 있지만 실제 대화는 이뤄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며 "갈등이 장기화될 경우 노사 모두에게 안 좋은 영향이 미칠 수 있다. 양측이 적극적인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윤진우 한경닷컴 기자 jiinwoo@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대통령이 낙하산 기준 바꿨다"…극으로 치닫는 기업은행 갈등

      "다음 주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임원 선거가 끝나면 큰 한 판이 벌어질 것 같다. 지금은 투쟁 의지를 높여야 할 때다."문재인 대통령이 윤종원 IBK기업은행장 임명을 둘러싼 '낙하산 인사' 논란...

    2. 2

      윤종원 기업은행장, 첫 임원 회의…"혁신금융·바른경영" 주문

      윤종원 신임 기업은행장이 취임 후 첫 공식 임원 회의를 열었다. 아직까지 노조 저지로 정상 출근은 하지 못하고 있지만 경영이 차츰 정상화되고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14일 문재인 대통령이 윤 행장 임명이 정당...

    3. 3

      기업은행 노조 "대통령님, 낙하산 근절 국민과 약속 지켜주세요"[전문]

      윤종원 IBK기업은행장 임명을 반대하며 출근 저지 투쟁을 벌이고 있는 기업은행 노조가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우리는 내부인사를 고집하지 않았다. 낙하산 반대가 어찌 내부 행장 요구인가"라면서 "사태 해결은 대통령이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