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블랙아이스' 사고 100건 당 3명 사망…전체 사고 평균의 1.6배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겨울철 도로 결빙으로 발생한 교통사고의 치사율이 3.0%로 전체 평균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가 27일 발표한 '겨울철 블랙 아이스(빙판/서리) 교통사고 특성과 대책'에 따르면 2014년∼2018년 경찰에 신고된 겨울철 도로결빙/서리로 인한 교통사고가 모두 6천548건이 발생했다.

    이들 사고로 199명이 숨져 사고 100건당 사망자 수인 치사율이 3.0%에 달했다.

    이는 전체 교통사고 평균 치사율(1.9%)의 1.6배다.

    '블랙아이스' 사고 100건 당 3명 사망…전체 사고 평균의 1.6배
    기상관측 자료와 교통사고 자료를 분석한 결과, 겨울철 최저기온이 0℃ 이하이며 일교차가 9℃를 초과하는 일수와 결빙교통사고는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5년 동안 이런 조건에 해당하는 날은 평균 51.5일이었으며, 해당 관측일이 1일 증가하면 결빙 교통사고는 하루에 약 59건이 증가했다.

    지열별로 결빙 교통사고의 사고율은 강원(3.9%), 충남(3.8%), 충북(3.7%) 등 통과 교통량이 많고 통행 속도가 높은 지역이 전체 평균(2.4%)보다 높았다.

    특별·광역시 중에는 인천(3.1%)이 가장 높았다.

    결빙교통사고는 운전자가 노면 상태를 맨눈으로 확인하지 못하거나 그 위를 과속하는 경우에 발생하기 때문에 결빙 교통사고 위험 구간지정을 확대하고 도로 순찰을 강화하는 등의 대책이 필요하다.

    또 결빙구간을 조기에 발견해 운전자에게 정보를 제공해줄 수 있는 시스템(내비게이션, 도로전광판) 확대도 시급하다.

    이성렬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수석연구원은 "겨울철 급격한 일교차 변화에 따른 노면 결빙(블랙 아이스)은 도로 환경, 지역 및 입지여건 등에 따라 대형사고로 이어질 위험성이 크다"며 "사고위험이 높은 지역에 적극적인 제설 활동, 자동염수분사장치 및 도로열선 설치 확대, 가변속도표지 설치, 구간속도단속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블랙아이스' 사고 100건 당 3명 사망…전체 사고 평균의 1.6배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美 하원 의원 "엡스타인 연루 거짓말한 러트닉 사임해야"

      하워드 러트닉 미 상무장관이 감옥에서 사망한 성범죄자 제프리 엡스타인과 광범위한 사업적, 개인적 친분을 가졌던 것으로 최근 드러나면서 미 하원들이 러트닉 상무장관의 사임을 촉구했다. 9일(현지시간) CNBC...

    2. 2

      천국이 아니라 김밥지옥…"4000원에 팔아도 남는 게 없어요" [현장+]

      서울 용산구에서 4년째 분식집을 운영하는 70대 김모 씨는 최근 김밥 메뉴 가격 인상을 고민하고 있다. 2년 전 야채김밥 가격을 3000원에서 3500원으로 올렸지만 그새 쌀, 김 등 주요 식자재 가격이 가파르게 오...

    3. 3

      "中당국,은행들에 과도한 미국채 보유 감축 권고"

      중국 당국이 금융 기관들에게 미국 국채 보유를 줄이라고 권고했다. 이 소식에 미국 국채 가격이 하락(=국채 수익률은 상승)하고 달러화 가치도 떨어졌다. 주식, 금, 암호화폐는 일주일 넘게 급격한 변동을 보인 후 소폭...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