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타워크레인 등 건설기계 안전교육 본격 시행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타워크레인, 지게차, 불도저 등 건설기계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교육이 시행된다.

    국토교통부는 건설기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관련 협회와 단체 등 5개 기관을 건설기계조종사 안전교육기관으로 지정하고 교육을 본격 시행할 계획이라고 7일 밝혔다.

    교육기관은 건설기계개별연명사업자협의회, 안전보건진흥원, 한국건설안전기술사회, 한국안전보건협회, 한국크레인협회 등이다.

    국토부는 작년 10월부터 총 16개 단체 등으로부터 신청을 받아 서류 및 현장심사를 거쳐 교육 시설과 인력 등이 적합한 5개 기관을 최종 지정했다.

    국토부는 작년 10월 건설기계관리법 시행규칙을 개정해 건설기계 조종사 안전교육 제도를 도입했다.

    타워크레인 등 건설기계 안전교육 본격 시행
    교육 내용은 건설기계의 구조, 작업안전 및 재해예방 등으로 일반건설기계와 하역기계 두 가지 과정으로 진행된다.

    건설기계 면허(총 19종) 보유자는 3년마다 교육을 받아야 한다.

    첫 교육을 받는 시기는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발급일이 2009년 12월 31일 이전이면 올해까지, 발급일이 2010년 1월 1일부터 2014년 12월 31일이면 내년까지, 발급일이 2015년 1월 1일 이후면 2022년까지 교육을 받아야 한다.

    교육기관별 교육일정 등은 해당기관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혼술바'·'감튀 모임'·'경찰과 도둑'…외로운 2030세대

      외로운 2030세대가 늘고 있다. 혼술바, 감튀모임(감자튀김 모임), 경찰과 도둑 게임 등의 방식으로 외로움을 해소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22일 시장조사업체 마크로밀엠브레인이 지난해 4월 전국 만 19&si...

    2. 2

      "춥고 우울해서"…집에 불 지른 30대

      날씨가 춥고 기분이 우울하다는 이유로 자신이 거주하던 다가구주택에 불을 지른 30대가 실형을 선고받았다.22일 법조계에 따르면 의정부지방법원 형사11부(오창섭 부장판사)는 현주건조물 방화 혐의로 기소된 A씨에게 징역...

    3. 3

      '다케시마의 날' 행사 강행하는 일본…항의 나선 서경덕

      일본 시마네현이 22일 '다케시마(竹島·일본이 주장하는 독도 명칭)의 날' 행사를 예정대로 진행하기로 한 가운데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공개 항의에 나섰다.서 교수는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