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준호 "'기생충' 가장 한국적이어서 전 세계 매료한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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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 영화가 오스카상 받는 게 더는 '사건'이 아닐 것 같다"
곽신애 "작품상 수상, 전 세계 영화에 변화를 미치는 시작" "제가 원래 좀 이상한 사람이에요.
평소 하던 대로만 했던 것뿐인데, 놀라운 결과가 있어서 얼떨떨합니다."
'기생충' 봉준호 감독은 9일(현지시간) 로스앤젤레스 돌비극장에서 열린 올해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을 비롯해 감독상, 각본상, 국제영화상까지 4관왕을 차지한 데 대해 이같이 소감을 밝혔다.
봉 감독은 이날 시상식 이후 돌비극장 인터뷰룸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수상 결과가 여전히 믿기지 않은 듯 "꿈에서 깰 것 같은 느낌"이라고 말했다.
그는 '어렸을 때부터 아카데미상을 꿈꿨는지'를 묻자 "마틴 스코세이지 감독을 좋아했는데, 번번이 감독상을 못 받는 것을 본 적이 있어 답답했다"면서 "(2007년 스코세이지에게 감독상을 안긴) 영화 '디파티드'를 처음 봤을 때 황홀했던 기억이 난다.
그분과 함께 후보에 오른 것 자체가 초현실적이고 영광이었다"는 말로 대신했다. 봉 감독은 자막이 있는 외국어 영화가 상을 휩쓴 데 대해 "제가 1인치 장벽에 관한 이야기를 했지만, 때늦은 소감이 아니었나 싶다.
이미 장벽은 무너지고 있는 상태였고, 유튜브 스트리밍이나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우리를 둘러싼 환경은 이미 모두가 연결돼 있다.
이제는 외국어 영화가 이런 상을 받는 게 사건으로 취급되지 않을 것 같다.
모든 것이 자연스러워지는 날이 올 것 같다"고 내다봤다.
봉 감독은 '기생충' 이야기가 보편성을 지닌 것에 대해 "전작인 '옥자'는 한국과 미국 프로덕션이 합쳐진 것이었지만, '기생충'은 가장 한국적인 것들로 가득 차서 오히려 가장 넓게 전 세계를 매료시킬 수 있었던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답했다. 제작자인 곽신애 바른손 E&A 대표는 "1개 트로피만 받아도 성공이라고 생각했는데, 4개 부문을 받아서 한국 분위기가 어떨지 상상을 못 하겠다"면서 "다만, '작품상을 받을 수 있을까' 하는 상상은 해본 적은 있다.
투표해서 (우리가) 작품상을 받는다는 것은 전 세계 영화에 어떤 변화, 영향을 미치는 시작일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우리가 받으면 좋겠다는 생각은 했다"고 말했다. 봉 감독은 영향을 받은 아시아 감독을 꼽아달라는 말에 '하녀'를 만든 김기영 감독을 가장 먼저 든 뒤 "1960년대 거장이다.
이 영화를 강하게 추천한다"고 했다.
이어 구로사와 아키라 등 일본 거장 감독들도 언급했다.
할리우드 진출 계획을 묻자 '기생충' 속 대사를 언급하며 "계획이 있다"라고 답해 웃음을 끌어냈다.
그는 "일은 해야 하고 20년 동안 계속 일해왔다.
오스카와 칸영화제서 상을 받기 전에 계속 준비하던 게 있고, 그걸 계속 준비하고 있다.
이 상으로 인해 뭘 바꾸거나, 모멘텀이 돼 바뀌고 하는 것은 없다.
한국어와 영어로 각각 된 시나리오 두 개를 쓰고 있다"고 차기작 근황을 전했다.
/연합뉴스
곽신애 "작품상 수상, 전 세계 영화에 변화를 미치는 시작" "제가 원래 좀 이상한 사람이에요.
평소 하던 대로만 했던 것뿐인데, 놀라운 결과가 있어서 얼떨떨합니다."
'기생충' 봉준호 감독은 9일(현지시간) 로스앤젤레스 돌비극장에서 열린 올해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을 비롯해 감독상, 각본상, 국제영화상까지 4관왕을 차지한 데 대해 이같이 소감을 밝혔다.
봉 감독은 이날 시상식 이후 돌비극장 인터뷰룸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수상 결과가 여전히 믿기지 않은 듯 "꿈에서 깰 것 같은 느낌"이라고 말했다.
그는 '어렸을 때부터 아카데미상을 꿈꿨는지'를 묻자 "마틴 스코세이지 감독을 좋아했는데, 번번이 감독상을 못 받는 것을 본 적이 있어 답답했다"면서 "(2007년 스코세이지에게 감독상을 안긴) 영화 '디파티드'를 처음 봤을 때 황홀했던 기억이 난다.
그분과 함께 후보에 오른 것 자체가 초현실적이고 영광이었다"는 말로 대신했다. 봉 감독은 자막이 있는 외국어 영화가 상을 휩쓴 데 대해 "제가 1인치 장벽에 관한 이야기를 했지만, 때늦은 소감이 아니었나 싶다.
이미 장벽은 무너지고 있는 상태였고, 유튜브 스트리밍이나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우리를 둘러싼 환경은 이미 모두가 연결돼 있다.
이제는 외국어 영화가 이런 상을 받는 게 사건으로 취급되지 않을 것 같다.
모든 것이 자연스러워지는 날이 올 것 같다"고 내다봤다.
봉 감독은 '기생충' 이야기가 보편성을 지닌 것에 대해 "전작인 '옥자'는 한국과 미국 프로덕션이 합쳐진 것이었지만, '기생충'은 가장 한국적인 것들로 가득 차서 오히려 가장 넓게 전 세계를 매료시킬 수 있었던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답했다. 제작자인 곽신애 바른손 E&A 대표는 "1개 트로피만 받아도 성공이라고 생각했는데, 4개 부문을 받아서 한국 분위기가 어떨지 상상을 못 하겠다"면서 "다만, '작품상을 받을 수 있을까' 하는 상상은 해본 적은 있다.
투표해서 (우리가) 작품상을 받는다는 것은 전 세계 영화에 어떤 변화, 영향을 미치는 시작일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우리가 받으면 좋겠다는 생각은 했다"고 말했다. 봉 감독은 영향을 받은 아시아 감독을 꼽아달라는 말에 '하녀'를 만든 김기영 감독을 가장 먼저 든 뒤 "1960년대 거장이다.
이 영화를 강하게 추천한다"고 했다.
이어 구로사와 아키라 등 일본 거장 감독들도 언급했다.
할리우드 진출 계획을 묻자 '기생충' 속 대사를 언급하며 "계획이 있다"라고 답해 웃음을 끌어냈다.
그는 "일은 해야 하고 20년 동안 계속 일해왔다.
오스카와 칸영화제서 상을 받기 전에 계속 준비하던 게 있고, 그걸 계속 준비하고 있다.
이 상으로 인해 뭘 바꾸거나, 모멘텀이 돼 바뀌고 하는 것은 없다.
한국어와 영어로 각각 된 시나리오 두 개를 쓰고 있다"고 차기작 근황을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