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중국, '홍콩업무 총괄' 홍콩판공실 책임자 교체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중국, '홍콩업무 총괄' 홍콩판공실 책임자 교체
    중국 정부가 홍콩 업무를 총괄하는 국무원 홍콩·마카오 사무판공실의 책임자를 교체했다.

    중국 정부는 13일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정협) 부주석 및 비서장을 맡고 있는 샤바오룽(夏寶龍)이 홍콩·마카오 판공실 주임을 겸임한다고 밝혔다고 창안제즈스(長安街知事) 등 중국매체가 전했다.

    기존 장샤오밍(張曉明) 주임은 홍콩·마카오 판공실 일상업무를 관장하는 상무 부주임을 맡게 됐다.

    중국 정부는 또 각각 홍콩과 마카오 주재 중국 연락판공실 주임인 뤄후이닝(駱惠寧)과 푸쯔잉(傅自應)이 홍콩·마카오 판공실 부주임을 겸임하도록 했다.

    이번 인사 조처는 홍콩에서 지난해 하반기 내내 반중 성격의 대규모 시위가 이어진 데 이어 최근에는 지역사회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단행됐다.

    지난해 6월부터 '범죄인 인도 법안'(송환법) 반대 기치를 내걸고 진행된 홍콩 시위는 이후 반중 성격으로 변화했고, 행정 수반인 행정장관 직선제 등 정치적 자유를 요구하는 움직임으로 비화됐다.

    일각에서는 캐리 람(林鄭月娥) 행정장관의 경질 가능성이 제기되기도 했지만, 중국 정부는 람 장관을 재신임하는 대신 지난달 홍콩 주재 중국 연락판공실 주임을 뤄후이닝으로 교체한 바 있다.

    홍콩에서는 또 올해 들어 코로나19로 50명의 확진자가 발생한 가운데, 마스크 부족 등으로 주민들의 불만이 고조된 상황이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美서 생산 안하면 반도체 100% 관세"

      하워드 러트닉 미국 상무장관이 “메모리 반도체를 만들고 싶은 기업에는 두 가지 선택지가 있다”며 “100% 관세를 내거나 미국에서 생산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세계 메모리 ...

    2. 2

      EU, 美 관세 위협에 '강 대 강' 대응…'무역 바주카포' 발동 고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그린란드 병합을 위해 유럽 국가들에 대해 관세 부과 움직임을 보이자 유럽연합(EU)은 통상위협대응조치(ACI)를 발동을 고려하고 있다.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유...

    3. 3

      자다가 소변 보는 1020 급증…"심각한 상황" 전문가 경고

      잉글랜드와 웨일스에서 방광염 등 비뇨기과 질환으로 입원하는 젊은 층이 급증하는 가운데 전문가들은 '파티 마약'으로 알려진 케타민 남용에 따른 결과라고 지적한다.17일(현지시간) 비영리 학술매체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