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과총·과기한림원, '연구개발특별법 제정' 국회에 촉구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과학기술계 단체인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과총)와 한국과학기술한림원이 17일 "국가연구개발 혁신을 위한 특별법을 조속히 제정하기를 국회에 요청한다"고 목소리를 냈다.

    국가연구개발 혁신을 위한 특별법은 정부 부처와 기관마다 각기 다른 R&D 법령·지침·매뉴얼을 통합하기 위해 2018년 12월 발의됐다.

    그러나 현재까지도 국회에서는 관련 논의가 진행되지 않고 있다.

    이에 두 단체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정치 쟁점과 관련이 없고 부처 간의 합의가 이뤄진 법안이 국회를 통과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이런 현실에 많은 과학기술 단체와 연구자들이 안타까움을 표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연구 현장에서는 특별법 제정으로 연구행정 부담 완화, 연구관리체계의 효율화, 연구 자율성 강화 등이 가능할 것이라고 기대한다"면서 "특별법으로 복잡한 규정과 불필요한 규제를 줄이고 선진적인 연구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과총·과기한림원, '연구개발특별법 제정' 국회에 촉구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中企 부설연구소 45곳에 6277억 지원

      정부가 기업부설연구소 연구개발(R&D) 역량 강화를 위해 4년간 총 6277억원을 지원한다. 특히 소재·부품·장비와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분야를 집중 육성한다는 계획이다.산업통상자원부는...

    2. 2

      대기업, '벌이' 안 좋아도 '연구개발' 몰두…네이버 가장 '적극적'

      국내 대기업들이 올해 매출이 쪼그라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연구개발(R&D) 비용을 작년보다 4조원 가까이 늘렸다.25일 기업평가사이트 CEO스코어에 따르면 국내 500대 기업 중 연구개발 비용을 공시하는 211...

    3. 3

      (경제면)ESS 등 16대 분야에 에너지 R&D 90% 집중 투자… “2030년까지 57조원 성과 창출 목표”

      ★17:30 엠바고★~리드~= 산업통상자원부는 23일 제8차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심의회의에서 제4차 에너지기술개발계획이 의결·확정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