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친박 의원님들 진짜 친박 맞나요? [조미현의 국회 삐뚤게 보기]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친박 의원님들 진짜 친박 맞나요? [조미현의 국회 삐뚤게 보기]
    '친박(친박근혜)'이라는 이름이 붙은 정당이 12년만에 다시 생겼습니다. 홍문종 의원은 지난 25일 '친박신당' 중앙당 창당대회를 열고 "이번 총선을 박근혜 대 문재인에 대한 민심 대결로 규정하며 승리하겠다"고 했습니다. 홍 의원은 우리공화당에서 제명 처분을 받고 탈당해 친박신당을 창당했는데요. 조원진 우리공화당 의원과 함께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 무효'를 주장하는 대표적인 친박 인사로 꼽힙니다.

    홍 의원은 이날 창당대회에서 당 대표로 추대됐습니다. 홍 의원은 대표 수락 연설에서 "여러분이 도와주면 가능하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을 무효화할 수 있고 문재인 대통령을 끌어내려 대한민국을 바로잡을 수 있다"며 "총선 승리의 여세를 몰아 빼앗긴 정권을 되찾아 친박신당에 부여된 역사적 소명을 완수하겠다"고 했습니다.

    홍 의원과 조 의원의 '친박' 행보에 과거 박근혜 정부에서 일한 인사들은 고개를 갸웃하고 있습니다. 최근 만난 박근혜 정부 인사는 말을 아끼는 대신 "국회에서 박 대통령 국정조사 표결 결과를 한 번 보라"고 했습니다.
    2016년 11월 17일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계획서 승인의 건'에 대한 국회 표결 현황.
    2016년 11월 17일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계획서 승인의 건'에 대한 국회 표결 현황.
    박 전 대통령의 탄핵 소추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2017년 12월9일 이전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 사건과 관련 3건의 국회 표결이 있었습니다.

    2016년 11월 17일에는 국정농단을 규명하기 위한 특별검사 임명에 관한 건과 국정조사계획서 승인의 건이 본회의에 올라왔습니다.

    국정조사 특검 임명안은 찬성 196표, 반대 10표, 기권 14표로 통과합니다. 이때 조 의원은 특검 임명에 찬성표를 던졌습니다. 홍 의원은 기권을 합니다.

    같은 날 국정조사계획서는 찬성 210표, 반대 4표, 기권 11표로 국회를 통과했는데요. 여기에는 홍 의원은 찬성을 합니다. 조 의원은 반대했습니다.

    이듬해 1월 20일에는 국회에서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의혹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결과 보고서 채택의 건이 올라왔습니다. 찬성 155표, 반대 2표, 기권 18표로 결과 보고서 역시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는데요. 이날 홍 의원과 조 의원 모두 표결에 참석하지 않았습니다. 두 사람은 박 전 대통령 탄핵 소추안에 대해서는 반대표를 던졌습니다.

    지난 18대 총선을 앞두고 한나라당(현 미래통합당) 공천에서 탈락한 의원들이 주축으로 친박연대를 만들었습니다. 2007년 대선 경선에서 박 전 대통령을 지지한 의원들이 중심이었습니다. 이들은 “살아서 박근혜 대표에게 돌아가게 해 달라”고 호소했는데요. 박 전 대통령 역시 "살아서 돌아오라"며 힘을 실어주기도 했습니다. 친박연대는 18대 총선에서 14명을 당선시키는 등 선전했습니다.

    이번 총선에서 친박신당이 친박연대의 영광을 재현할 수 있을까요? 의원 개인의 경쟁력이 아닌 전 대통령의 이름으로 선거를 치르는 정당을 국민들이 어떻게 평가할지 궁금합니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코로나 비상'에…문 대통령, 28일 여야 대표와 회동

      문재인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초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8일 여야 대표들과 회동한다. 26일 청와대와 국회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28일 더불어민주당, 미래...

    2. 2

      [국회 오늘은]본회의서 코로나특위·코로나 3법 처리

      국회는 26일 본회의를 열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하기 위한 코로나 3법(검역법·의료법·감염병 예방법 개정안)을 처리한다. 또 국회 코로나19 대책특별위원회를 구...

    3. 3

      일시 폐쇄됐던 국회, 오늘 정상화…'코로나 3법' 처리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을 위해 일시 폐쇄됐던 국회가 26일 오전 9시부터 다시 문을 연다.국회는 이날 오후 2시 본회의를 열고 코로나19 사태 대응을 위한 '코로나 3법'(검역법...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