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중국대사 "한국인만 대상 아니니 이해해달라…잘풀리도록 노력"(종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중국 정부는 한국민에 제한조치 안해…일부 지방정부의 조치"
    외교부, 중국·일본대사 잇따라 불러 '코로나19' 한국인 입국관련 논의
    중국대사 "한국인만 대상 아니니 이해해달라…잘풀리도록 노력"(종합)
    싱하이밍(邢海明) 주한 중국대사는 26일 중국 일부 지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역유입을 막기 위해 한국인 입국자를 강제로 격리한 데 대해 한국 국민만을 상대로 한 게 아니라며 "이해해달라"면서도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싱 대사는 이날 오후 한국 외교부와 협의를 위해 외교부 청사에 들어서면서 취재진과 만나 "중국 정부는 한국 국민에 대해 제한조치를 안 했다"면서 "일부 지방정부에서 하는 조치는 한국 국민들에 상대해서 하는 게 아니다.

    (격리된 이들 중에는) 중국 국민도 많다.

    양해하고 이해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싱 대사는 '지방정부의 격리방침이 철회될 수는 없느냐'는 질문에는 "상황을 상의해서 잘 타당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그는 "바이러스는 세계 공동의 적이다.

    바이러스 소멸을 위해 각국 간에 협력이 필요하다"면서 "중국이 한국과 계속 협력해서 바이러스를 없애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중국대사 "한국인만 대상 아니니 이해해달라…잘풀리도록 노력"(종합)
    싱 대사는 외교부에서 카운터파트인 김건 차관보와 30분 정도 만났다.

    최근 산둥(山東)성 웨이하이(威海)시 등에서 한국인 입국자가 사전협의 없이 격리되는 등의 일이 벌어지자 싱 대사를 부른 것으로, 사실상 초치의 성격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김 차관보는 싱 대사에게 최근 각 지방정부에서 한국인 격리 움직임이 나오는 배경에 대해 문의하고 이런 방침이 과도하다는 점을 지적한 것으로 알려졌다.

    싱 대사는 김 차관보와의 면담 뒤 취재진에 "코로나 대응문제를 중·한 간 잘 협력하자는 것에 대해 이야기했다"고 말했다.

    지방정부의 한국인 격리 움직임이 계속될지에 대해선 "사실 저도 잘 모르는데 우리 한국 측의 희망을 충분히 이해했다.

    우리가 잘 전달해서 해당한 문제는 잘 풀리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세영 외교부 1차관도 오후에 도미타 고지(富田浩司) 주한일본대사를 불러 일본의 코로나19 관련 한국인 입국제한에 대해 논의했다.

    일본 정부는 이날 대구와 경북 청도를 체류한 이력이 있는 외국인의 입국을 거부하기로 결정했다.

    조 차관은 일본 측에 한국 정부의 코로나19 확산 방지 노력을 설명하고 한국 국민의 입국에 대해 과도한 조치가 있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대사 "한국인만 대상 아니니 이해해달라…잘풀리도록 노력"(종합)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李 대통령, '설탕세 제안' 야권 비판에 "여론조작 가짜뉴스"

      이재명 대통령이 29일 설탕 부담금 제안을 두고 야권의 비판이 쏟아지자 "여론조작 가짜뉴스"라고 반박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엑스(X)에 설탕세 제안에 대한 야권의 비판을 보도한 기사를 공유했다. 해당 보도에는...

    2. 2

      靑 "매물 안 내놓고 갖고 있는 다주택자들 후회할 것" 경고

      이규연 청와대 홍소보통수석이 지난 28일 한 라디오에 나와 “이번에 매물을 제대로 안 내놓고 갖고 있는 다주택자들은 후회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유예를 종료하는 ...

    3. 3

      李대통령 발언 하루 만에…김선민, '설탕 부담금法' 발의 예고

      이재명 대통령이 설탕에도 담배처럼 부담금을 부과하는 방안을 SNS에 거론한 가운데 조국혁신당이 이와 관련한 법 개정을 추진하고 나섰다. 국민 건강을 증진하겠다는 취지지만 물가 부담을 키울 수 있는 만큼 논란이 예상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