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가입 비교사이트로 부담스러운 통신요금 해결, 인터넷TV가입에 현금사은품도 지원된다
코로나19가 국내 촉발한 이후 장기화로 이어지면서 ‘집콕’ 현상이 사회 전반적으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집에서 온라인으로 경제활동을 하는 홈코노미(home+economy)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주로 인터넷을 통한 웹서핑이나 게임, 동영상 스트리밍 뿐만 아니라 OTT, IPTV 등을 통해 영화나 방송 콘텐츠를 소비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온라인정보분석기관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의 분석 결과에 따르면, 지난달 25일 넷플릭스를 찾은 온라인 정보량은 5070건으로 전주 대비 1000건 이상 늘었다.

인터넷과 IPTV 등의 가입•설치도 오프라인 대면 방식 보다는 온라인 인터넷비교사이트를 통한 비대면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증가 했다.

인터넷가입 시 오프라인 대리점 배제할 경우 소비자는 통신사 고객센터와 온라인 인터넷비교사이트 등 두 가지 경로가 있으나, SK, LG, KT, LG헬로비전 등의 고객센터가 아닌 인터넷비교사이트를 찾는 이유는 ‘사은품’의 영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비교사이트의 경우, SK브로드밴드(SK텔레콤), LG유플러스, KT올레, LG헬로비전 등 통신사별 상품과 요금제, 결합할인 등을 눈으로 직접 비교할 수 있으며, 사은품 금액 또한 직접 확인할 수 있어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고객센터 대비 평균 10만원 이상의 사은품이 지급되고 있어 인터넷비교사이트를 찾는 소비자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또한, 고객센터는 자사 상품안내엔 전문적일 수 있으나 타사 상품엔 지식이 없어 객관적인 상품 비교가 어렵다. 자사 상품 가입 유도가 심한 탓도 기피하는 원인이다. 반면, 인터넷비교사이트의 경우 SK브로드밴드(SK텔레콤), LG유플러스 KT올레, LG헬로비전 등 통신사별 인터넷상품 및 요금, 결합할인 등을 비교•가입할 수 있어 인기가 높다.

현재 인터넷비교사이트 중 가장 높은 방문률로 화제가 되고 있는 곳은 ‘펭귄통신’이다. 펭귄통신은 15만명 이상의 회원이 활동 중인 네이버 인터넷가입 공식 카페로써, 일평균 3,500명 이상의 방문자가 찾는다.

펭귄통신이 인터넷비교사이트 중 방문률 1위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던 이유 중 가장 큰 원인은 ‘설치 당일 현금사은품 지원’이다.

관계자에 따르면, “인터넷비교사이트를 통해 설치 받아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설치 후 사은품 수령까지는 현재까지도 약 일주일 가량 소요되고 있다. 펭귄통신은 고객 편의를 위해 이 부분을 개선하고자 설치 당일 현금사은품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답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