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테슬라, 코로나19 사태로 미국 공장 문 닫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미국 3대 자동차 기업들의 생산 중단에 이어 전기차 업체 테슬라도 미국 내 생산을 일시 중단한다.

    로이터 등 외신에 따르면 테슬라는 미 캘리포니아주 소재 프리몬트 공장에서 전기자동차 생산을 23일부터 일시 중지한다고 19일 발표했다. 테슬라는 이날 공개한 성명서에서 “알려진 모든 건강 예방 조치를 취했지만 특정 지역에서 공장 운영으로 직원, 가족 및 공급 업체에 문제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공장이 위치한 프리몬트지역의 앨러매다 카운티가 시민 외출을 금지하는 명령을 내렸지만 테슬라는 조업을 계속해왔다. 하지만 지난 17일 앨러매다 카운티가 비상 상황에서도 가동할 수 있는 필수 사업장에 테슬라가 포함되지 않는다는 해석을 내놓자 결국 법적 지시에 따르게 됐다. 제너럴모터스(GM)와 포드, 크라이슬러 등 미국의 3대 자동차 기업은 18일 북미에서 생산 중단을 발표한 바 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트위터에 “공장 중단으로 인한 패닉(공황)은 바이러스보다 더 많은 피해를 입히게 될 것”이라며 생산 중단을 거부해왔다. 하지만 19일 성명에선 지방정부의 지시에 따르기로 했다. 테슬라는 다만 이 공장에서 차량 지원이나 에너지 서비스, 충전 관련 업무는 계속 될 것이라고 전했다.

    1만여 명이 근무하는 테슬라 프리몬트 공장에선 주력 모델인 '모델3'를 연간 50만대 규모로 생산하고 있다. 지난 1월부터는 최신 다목적 스포츠카인 모델Y의 생산을 시작했다.테슬라는 이에 앞서 1월 말 중국 상하이 공장에서 전기차의 생산을 일시 정지했다.

    테슬라는 뉴욕 소재 태양광 패널 생산공장도 일부 부품을 제외하고 일시적으로 생산을 중단하기로 했다. 네바다에 있는 전기자동차용 전지 공장에서 전지 생산은 계속한다.

    오춘호 선임기자 ohchoo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먹을 수 없습니다"…일본 국민젤리 '코로로'에 무슨 일이

      일본의 국민 간식으로 유명한 '코로로' 젤리와 포장이 똑 닮은 핸드크림이 출시되면서 현지에서 논란이 되고 있다. 26일 산케이신문에 따르면 일본 화장품 기업 쇼비도는 전날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2. 2

      트럼프 "한국과 함께 해결책 마련"…하루만에 다시 '관세 협상 모드' [HK영상]

      영상=로이터, 백악관 / 편집=윤신애PD27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자신이 전날 밝힌 한국산 제품 관세 인상 방침과 관련해 우리는 한국과 함께 해결책을 마련할 것(We'll work som...

    3. 3

      이란, 미국·이스라엘 공격 대비해 비상조치 착수

      이란이 미국과 이스라엘의 군사작전에 대비해 비상 체제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는 27일(현지시간) 마수드 페제시키안 이란 대통령이 전쟁이 발발했을 때 필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