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고대 제철기술 복원·탑평리 유적 발굴보고서 발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고대 제철기술 복원·탑평리 유적 발굴보고서 발간
    국립중원문화재연구소는 고대 제철기술 복원과 발굴조사 등 최근 연구 성과를 정리한 보고서 4종을 펴냈다고 6일 밝혔다.

    발간 책자는 '중원 지역 제철기술 복원연구 종합보고서', '고대 제철기술 복원실험(5·6차) 결과보고서', '전통 철물 제법 기준 마련 및 활성화 방안 연구 종합보고서', '충주 탑평리 칠층석탑 주변부지 내 유적 발굴조사 보고서'다.

    '중원 지역 제철기술 복원연구 종합보고서'는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진행한 연구 결과를 수록했다.

    제철유적 발굴조사, 제철시료 자연과학적 분석과 해석, 제철실험 복원 과정에 관한 내용을 담았다.

    '고대 제철기술 복원실험(5·6차) 결과보고서'는 2017년과 2018년에 실시한 제련(製鍊·광석을 용광로에 넣고 녹여 금속을 만드는 작업), 정련(精鍊·원료에서 금속을 뽑아내 정제하는 작업), 단야(鍛冶·철을 달구고 두드리는 작업) 실험 결과를 기록했다.

    '전통 철물 제법 기준 마련 및 활성화 방안 연구 종합보고서'는 전통 철물 관련 문헌을 집성하고, 조선시대 건축물에 사용된 철 제품 제작 기술을 분석했다.

    충주 탑평리 유적에서 시행한 2017∼2018년 발굴조사 성과는 '충주 탑평리 칠층석탑 주변부지 내 유적 발굴조사 보고서'에 담았다.

    제방 시설로 추정되는 적석(積石·돌을 쌓음) 유구(遺構·건물의 자취)와 기와 등 삼국시대, 통일신라시대 유적·유물 정보를 실었다.

    중원문화재연구소는 보고서를 누리집(www.nrich.go.kr/jungwon)에 공개한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직무유기' 조태용, 첫 재판서 혐의 부인…"상상으로 기소"

      비상계엄 선포 계획을 알았음에도 국회에 보고하지 않은 혐의 등으로 기소된 조태용 전 국가정보원장이 첫 정식 재판에서 혐의를 부인했다.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2부(류경진 부장판사)는 4일 국정원법상 정치 관여 금지 위반...

    2. 2

      2028 대입 개편의 트리거, 영어 교육의 '판'이 바뀐다

      [기고] 방종임 교육대기자TV 대표‘트리거(Trigger)’는 방아쇠라는 뜻의 명사임과 동시에 어떤 사건을 촉발한다는 의미로 쓰인다. 현재 대한민국 교육 현장에서 ‘2028학...

    3. 3

      [인사] 한국자산평가

      ▲ 전무컨설팅부문 김승우▲ 상무IT본부 최재혁▲ 상무보채권부문 지수사업본부 김도영 경영전략본부 최시열▲ 수석부장파생솔루션부문 솔루션사업본부 고병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