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광주·전남 혁신도시 발전기금 용역 곧 착수…갈등 해소 주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10개월간 기금 조성 시기·재원·용도·발전재단 설립 방안 연구
    광주·전남 혁신도시 발전기금 용역 곧 착수…갈등 해소 주목
    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나주 빛가람 혁신도시) 발전기금 조성 방안 연구 용역이 본격적으로 추진돼 시도 간 갈등을 해소할지 주목된다.

    7일 광주시에 따르면 혁신도시 발전기금 조성과 발전재단 설치를 위한 공동 용역을 수행할 기관 선정 작업이 진행 중이다.

    지난해 11월 25일 광주시, 전남도, 전남 나주시간 협약에 따른 후속 조치다.

    당시 지자체들은 공동 혁신도시 발전기금 조성과 발전재단 설립을 위해 국책 연구기관 등에 공동 용역을 시행하고 그 결과에 따른 조처를 성실히 이행하기로 했다.

    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 출범 당시인 2006년 2월 광주시장, 전남지사, 나주시장은 공동혁신도시 개발 운영의 성과공유 협약을 하고 발전기금 조성에 합의했지만, 출연금 등 조성 방안을 놓고 갈등이 나왔다.

    이전한 공공기관이 납부한 지방세를 전남도와 나주시가 발전기금으로 조성해야 한다는 광주와 정주 여건 개선에 투입한 비용을 고려하면 지방세 전액을 기금으로 조성하기 어렵다는 전남의 입장 대립이 배경에 깔렸다.

    세 지자체는 최근 과업 등 세부 사항을 협의하고 용역 수행을 위해 산업연구원과 접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용역비는 3억6천600만원, 과업 기간은 10개월로 발전기금 조성 시기, 재원, 용도 등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혁신도시에 들어설 복합혁신센터, 발전기금을 관리 기관으로 검토되는 가칭 혁신도시 발전재단 설립 방안 윤곽도 나오게 된다.

    광주시 관계자는 "이달 말을 전후해 위·수탁 계약을 체결해 연구에 착수하게 될 것"이라며 "그 결과에 따라 방안이 확정되면 혁신도시 발전재단의 경우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심의를 거쳐 내년 말 또는 내후년 초 설치를 마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기혼 여성 장교에게 호감 표시한 남성 공군장교 감봉...법원 "징계 정당"

      기혼인 여성 후배 장교에게 연애 감정을 드러낸 남성 공군 장교에게 내려진 감봉 징계가 적법하다는 법원 판결이 나왔다.서울행정법원 행정11부(부장판사 김준영 )는 지난해 12월 공군 장교 A씨가 국방...

    2. 2

      나주 반려견놀이터서 낚싯바늘 박힌 빵 발견…수사 의뢰

      전남 나주시의 한 반려견 놀이터에서 낚싯바늘이 박힌 빵조각이 발견돼 행정 당국이 사실관계 조사에 나섰다.15일 나주시에 따르면 전날 오전 11시께 금천면에 위치한 나주반려견놀이터에서 "낚싯바늘이 꽂힌 빵조각이 있다"...

    3. 3

      구독자 100만명 코앞이었는데…"충주맨 없으면 안 본다" 돌변

      '충주맨' 김선태 주무관의 사직 선언 이후 충주시 공식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가 가파르게 감소하고 있다. 충주시 유튜브 채널이 사실상 '충주맨' 개인 브랜드에 의존해왔기 때문이라는 평가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