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칼과 침 합친 '도침' 허리 디스크 개선 효능 밝혀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한의학연, 환자 146명 임상 연구서 효과 입증
    칼과 침 합친 '도침' 허리 디스크 개선 효능 밝혀
    한국한의학연구원은 한창현 박사 연구팀이 '도침'이 요추 추간판 탈출증을 개선한다는 것을 임상 연구를 통해 확인했다고 16일 밝혔다.

    흔히 허리디스크라 불리는 요추 추간판 탈출증은 척추뼈 사이의 추간판이 돌출돼 염증이 생긴 주위 신경근을 압박하며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연구팀은 대전대 한방병원 김영일 교수 연구팀과 공동으로 허리디스크 환자 146명을 대상으로 도침의 효능을 입증하기 위한 임상연구를 진행했다.

    도침은 1976년 중국 주한장 교수가 침과 수술용 칼을 결합해 개발한 신침 요법이다.

    끝이 납작한 끌 모양으로, 주로 일반 침으로 치료가 어려운 만성질환 치료에 이용돼 왔다.

    연구팀이 도침 치료 실험군(73명)과 일반 침 치료 대조군(73명)으로 나눠 2주 동안 네 차례에 걸쳐 시술한 결과 도침 치료의 통증 점수(VAS)가 32.8% 개선돼 일반 침 치료의 개선율(13.9%)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칼과 침 합친 '도침' 허리 디스크 개선 효능 밝혀
    기능 장애 지수와 삶의 질 지수도 각각 도침 실험군이 38.3%, 8.4%씩 개선돼 일반 침 대조군(22.0%, 6.6%)보다 개선 효과가 뛰어났다.

    한창현 박사는 "한의 신침 요법인 도침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과학적으로 입증해 한의 치료의 신뢰성을 높였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진짜 금 맞나" 감정 의뢰 쇄도…'가짜 리스크'에 문닫는 점포 속출

      “혹시 잘라서 확인해도 괜찮을까요?”지난 9일 서울 종로 귀금속 거리에 있는 A감정원의 직원이 금붙이를 감정해달라는 손님에게 이렇게 물었다. 손님이 “안 된다”며 고개를 가...

    2. 2

      "한국 가서 팔면 수백만원 이득"…'금치 프리미엄' 원정 오는 외국인들

      국내 실물 금 가격이 국제 시세를 크게 웃도는 이른바 ‘금(金)치 프리미엄’이 고착화하면서 해외에서 금을 들여와 국내에서 처분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관세와 부가가치세를 감안하더라도 시장 상황에...

    3. 3

      너무 싸면 의심…중고거래 피하고 제조이력 확인

      일반 소비자가 ‘가짜 금’에 속지 않으려면 실물 금제품의 제조 이력을 꼭 확인하고 가격이 지나치게 싸면 한번 의심해봐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이다.11일 한국주얼리산업단체총연합회에 따르면 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