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휴먼라이츠워치 "중국의 코로나19 검열, 재유행 부채질 위험"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휴먼라이츠워치 "중국의 코로나19 검열, 재유행 부채질 위험"
    국제 인권 감시단체 휴먼라이츠워치(HRW)가 16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한 중국 당국의 검열이 바이러스의 재유행을 부채질할 위험이 있다고 경고했다고 AFP 통신이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케네스 로스 HRW 사무총장은 이날 스위스 제네바에서 화상 기자 회견을 열고 이같이 말했다.

    그는 중국이 지난해 12월 우한(武漢)에서 발생한 바이러스를 처음 경고하려고 했던 의사들을 검열하고 압박하면서 바이러스의 확산을 허용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이 중국에서 더는 사람 간 전염이 없다고 말하는 데 거의 개인의 명성을 걸고 있다면서 만일 지방 당국이 지역 사회 내에서 일련의 전염을 발견했을 때 누가 말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로스 사무총장은 또 몇몇 정부가 코로나19를 만행을 위한 기회로 삼고 있다면서 우간다, 케냐, 엘살바도르, 헝가리의 빅토르 오르반 총리 등을 언급했다.

    그는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비롯해 멕시코와 브라질의 대통령이 코로나19의 위험성을 부인하는 듯한 태도 역시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도입되고 있는 애플리케이션이 사생활을 침해할 우려가 있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아파트가 차고지냐"…주차장 점령한 렌터카에 '분노 폭발'

      렌터카 업체 직원으로 추정되는 한 아파트 입주민이 공동 주차장을 사실상 사업용 차고지처럼 사용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지난 30일 온라인 커뮤니티 보배드림에는 ‘광주광역시 렌터카 업체의...

    2. 2

      아내가 운영하는 어린이집인데…'불법카메라' 설치한 男 결국

      아내가 운영하는 어린이집 직원용 여자 화장실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혐의로 체포된 원장 남편에게 구속영장이 신청됐다.경기 용인동부경찰서는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위반(카메라 등 이용촬영) 혐의를...

    3. 3

      결국 고개 숙인 김남일…"야구는 스포츠 아냐" 발언 사과

      전 축구선수 김남일이 야구 비하 발언 논란에 대해 공식적으로 사과하며 고개를 숙였다.김남일은 지난 30일 JTBC가 공개한 유튜브 영상에서 야구 선수 윤석민과 야구 팬들에게 사과의 뜻을 전했다. 그는 "12...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