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ADVERTISEMENT

    "참기름·들기름에 콜레스테롤 낮추는 '피토스테롤' 많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경기보건환경연구원 50개 제품 조사…"참기름 최다 함유"

    우리나라 전통음식에 많이 사용하는 참기름과 들기름에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물질이 많이 함유됐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해 1년간 경기지역 대형 유통매장과 인터넷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식물성유지 50개 제품을 대상으로 콜레스테롤 저해물질로 알려진 '피토스테롤' 함유량을 조사해 이런 결과를 얻었다고 22일 밝혔다.

    "참기름·들기름에 콜레스테롤 낮추는 '피토스테롤' 많아"
    조사는 들기름 7개, 땅콩기름 1개, 아보카도 오일 4개, 올리브오일 12개, 잣 오일 2개 , 참기름 8개, 캐놀라 오일 3개, 코코넛오일 1개, 포도 유 9개, 해바라기유 3개 제품 등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조사 결과 피토스테롤 평균 함량은 참기름(334.43mg/100g), 캐놀라 오일(313.46mg/100g), 들기름(262.16mg/100g), 아보카도 오일(205.35mg/100g), 포도씨유(183.71mg/100g), 잣 오일(133.16mg/100g), 올리브유(68.68mg/100g) 순으로 많았다.

    피토스테롤은 식물에 존재하는 스테로이드를 통칭하는 말로 인체에 흡수되면 소장 점막에서 콜레스테롤 흡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

    이런 이유로 피토스테롤이 풍부한 음식들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금까지 식물에서 250여종의 피토스테롤이 보고됐다.

    최근 유럽에서는 피토스테롤을 마이크로캡슐 형태로 가공해 치즈, 우유, 요구르트 등 유제품에 첨가하는 방법으로 대중화하고 있다.

    또 피토스테롤이 치주질환 예방과 치료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국내에서는 잇몸질환 치료제의 주요 성분으로도 사용하고 있다.

    이명진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보건연구기획팀장은 "소비자 실생활에서 기능성 물질 식품을 구매하는 데 좋은 정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참기름·들기름에 콜레스테롤 낮추는 '피토스테롤' 많아"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두쫀쿠' 매일 먹고 10kg 쪘다고?…의사 "4등분 해라" 경고

      "두쫀쿠 3주내내 한개 이상 먹고 10kg쪘어요.""두쫀쿠 하루에 2개씩 먹었는데, 체중계 올라가기 두렵네요.""디저트 많이 먹어도 살 안 쪘는데 두쫀쿠 먹고는 4kg 확 늘었습니다." (온라인커뮤니티)최근 열풍을 ...

    2. 2

      "BTS 진 보려고 500만명 몰려"…K팝 팬이 밤새 접속한 '의외의 앱'

      리테일 미디어 플랫폼 프리즘이 ‘제 40회 골든디스크어워즈’의 글로벌 단독 중계와 인기상 투표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15일 밝혔다. 약 4800만표에 달하는 팬덤 투표와 500만명 이상의 실...

    3. 3

      새해 건강 챙기는 '웰니스 여행' 계획한다면… 따뜻한 액티비티 천국 '괌'

      웰니스가 여행의 주요한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몸과 마음의 건강을 위한 여행을 계획 중이라면 괌으로 떠나보자. 연중 온화한 기후로 다양한 액티비티를 즐길 수 있는 괌은 웰니스 여행의 훌륭한 목적지다.한국에서 괌까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