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정세균 "3차 추경, 세출조정으로 재원 확보…국채발행 안돼"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고용유지지원금, 기업도 분담해야…국민 부담 줄여야"
    정세균 "3차 추경, 세출조정으로 재원 확보…국채발행 안돼"
    정세균 국무총리는 28일 "3차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편성하게 되면 세출 구조조정을 지금보다 훨씬 더 강도높게, 광범위하게 해서 재원 확보를 위한 노력을 할 작정"이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의에서 '3차 추경시 기존 예산에서 몇십조원을 충분히 줄일 수 있다'는 미래통합당 성일종 의원 질의에 "(세출 구조조정을) 당연히 해야 한다"며 이같이 답했다.

    정 총리는 예결위원장인 통합당 김재원 의원이 "3차 추경 재원을 국채 발행으로 마련하는 것 아닌가"라고 추가 질문하자 "그래서는 안 된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충분한 시간을 갖고, 기획재정부를 중심으로 각 부와 충분히 소통해 세출 구조조정이 필요하다고 느낀다"고 강조했다.

    성 의원이 고용유지지원금 지급 비율과 관련, "10%를 기업보고 부담하라는 것은 문제"라고 지적하자 정 총리는 "고통은 전담하는 것보다 분담하는 모습이 아름답다"고 답했다.

    정 총리는 "전액 지원시 비용은 결국 국민 부담이 되기 때문에, 이를 줄이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소위 '모럴 해저드' 이런 것도 항상 관심을 가져야 할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정총리 "질본 '청' 승격 긍정적…정부조직개편 검토 가능성"

      "정은경 등 질본 공직자들에게 보너스 주고 싶은 심정"정세균 국무총리는 28일 "질병관리본부(질본)의 청 승격에 대해 개인적으로 긍정적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정 총리는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

    2. 2

      김부겸, 당권 도전 여부에 "노코멘트…시간 많이 남았다"

      "개헌론, 전당대회서 공론화될 것…모든 것 빨려갈 우려 있어"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의원은 28일 오는 8월 새 당 대표를 선출하는 민주당 전당대회에 출마할지에 대해 "노코멘트 하겠다"며 여지를 남겼다. 김 의원은 이...

    3. 3

      예결위, 2차 추경안 심사…'코로나 피해 지원' 제안 이어져

      민주 '재난지원금 전국민 지급·고소득층 기부' 재확인정총리 "국회 결정 수용할 것…5월 15일 전 지원금 지급 끝낼 준비"야당 의원들 "저소득자 더 많은 지원금", "매출 감소에 상응한 지원" 주장도 국회 예산결산특...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