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美, 5·18 기밀 해제 문건 韓정부에 전달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미국이 5·18 민주화 운동과 관련한 기밀해제 문건을 한국 정부에 제공했다. 5·18 민주화 운동 진상 규명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지 관심이 모인다.

    외교부는 12일 “지난해 11월 외교 경로를 통해 미국 측에 5·18 민주화 운동 관련 문서의 비밀해제 검토를 공식 요청한 바 있으며 지난 11일 미국 측이 우리 측에 미국 측 기록물의 추가적인 비밀해제 사실을 설명하고 문서 사본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미국 측이 추가로 비밀해제해 제공한 기록물은 총 43건이다. 약 140쪽 분량의 이 문서는 모두 미 국무부 문서로, 주한미국대사관이 생산한 것이 포함돼 있다. 대부분은 과거에 일부 내용이 삭제된 채로 비밀해제됐으나 이번에 미국 측이 이 문서를 완전히 공개했다고 외교부는 설명했다.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유관기관과 전문가들이 (문서를) 우선 보고 난 다음에 그 문서들에 대한 평가가 있을 것”이라며 “그 평가를 통해 미국 측과 추가로 협의해야 할 부분은 해야 할 것이고 공개해야 할 부분은 공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락근 기자 rklim@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무디스, 韓 신용등급 'Aa2' 유지…"코로나 경제 피해 다른 나라보다 크지 않다"

      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가 한국의 국가신용등급을 ‘Aa2’로 유지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소비·투자 등에 충격이 있지만 다른 나라보다 경제적 피해가 크지 ...

    2. 2

      코로나 이겨낸 美 ETF…언택트·클라우드·金 테마 '승승장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계기로 미국에서는 다양한 상장지수펀드(ETF)가 투자자의 관심을 끌고 있다. 재택근무, 온라인거래, 4차 산업혁명 등 코로나19를 이겨낸 종목을 담은 ETF가 시장수익률을 뛰...

    3. 3

      코로나 사태에도 닭고기 가격은 오히려 내린 이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미국에서 소고기와 돼지고기 가격이 크게 오르고 있다. 하지만 닭고기 가격은 올들어 오히려 떨어지는 등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다. 블룸버그통신은 '자동화'가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