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국내최초 핵융합장치·공군연습기 '부활호', 과학유산 등록추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중앙과학관, 국가과학기술자료 후보 4건에 대한 의견 청취

    국내 최초의 핵융합 실험장치(SNUT-79)와 1953년 공군 정비교육대가 제작한 연습기 '부활호' 등을 올해 국가 '과학유산'으로 등록하는 절차가 시작된다.

    국립중앙과학관은 국가중요과학기술자료 후보로 신청된 4건에 대한 의견 청취를 진행한다고 13일 밝혔다.

    국가중요과학기술자료는 역사적·교육적 가치가 높은 과학기술 자료의 보존을 지원하는 등록 제도다.

    과학기술자료로 등록되면 보존을 위한 소모품을 지원받을 수 있고 소책자나 전시 등을 통해 국민에게 널리 알릴 수 있게 된다.

    올해 상반기 과학기술 자료 후보로는 SNUT-79, 부활호를 비롯해 조선시대 대동여지전도, 동국팔도지도 등 4건이 신청됐다.

    후보 자료에 대한 의견은 중앙과학관에 다음 달 12일까지 이메일(knsh@korea.kr)이나 등기우편으로 의견 제출서를 내면 된다.

    과학관은 해당 자료 등록자에게 의견 내용을 알려주고 답변을 받아 종합심사에 활용한다.

    국내최초 핵융합장치·공군연습기 '부활호', 과학유산 등록추진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스마트폰 '두뇌'의 왕 퀄컴, 로봇 겨냥한다 [강해령의 테크앤더시티]

      '스마트폰을 넘어 로봇으로 향한다.'세계적인 반도체 설계 회사인 퀄컴의 방향성은 분명했다. 퀄컴 칩은 피지컬AI 시장을 정조준한다. 이들은 세계 최대 IT 전시회인 CES 2026에서 로봇의 두뇌 역할...

    2. 2

      "PT 선생님 찾고 싶어요"…고민하던 20대 직장인도 반했다

      "PT는 돈도 돈이고 식단 등 생활 패턴을 바꾸기도 해서 저랑 잘 맞는 PT 선생님을 찾고 싶죠. 그러면 발품을 팔아야 하는데 확신이 안 들 때도 있고 어렵긴 해요." 20대 직장인 서 모씨(28)는 이&n...

    3. 3

      "샌드박스서 7년 동안 굴렀는데"…토큰증권 시장 열리자 '팽'

      토큰증권(STO) 장외거래소 예비인가를 앞두고 규제 샌드박스로 실증을 수행해온 스타트업이 좌초 위기에 놓였다. 금융당국이 기존 금융 인프라를 갖춘 컨소시엄 중심으로 인가를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혁신을 시험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