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큐리언트, 면역항암제(Q702) 미국 FDA 임상 1상 승인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고형암 환자 대상
    단독처방 안전성 및 효능 등 확인
    큐리언트, 면역항암제(Q702) 미국 FDA 임상 1상 승인
    큐리언트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신청한 면역항암치료제(Q702)의 임상 1상 시험이 승인됐다고 25일 밝혔다.

    Q702는 종양미세환경에서 선천면역 체계의 면역관문으로 작용하는 인산화 효소 3종(Axl, Mer, CSF1R)을 동시에 저해해 면역을 활성화시키는 면역항암제 신약(First-in-Class) 후보물질이다.

    이번 임상은 기존 약물로 치료가 어려운 난치성 고형암 환자 약 80명을 대상으로 미국 5개 암센터에서 Q702를 단독 처방한다. 최적의 투여용량, 효능 및 부작용을 확인할 예정이다. 향후 기존 면역관문억제제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병용처방, 기존 폐암 치료제의 내성을 줄일 수 있는 병용처방, 혈액암 등으로 적응증을 확대할 계획이다.

    큐리언트는 다음달 온라인으로 진행될 예정인 미국암학회(AACR)에 참석해 Q702와 또 다른 항암제 후보물질인 Q901(CDK7 저해제)의 특장점을 소개할 예정이다.

    남기연 대표는 "Q702의 임상 승인을 시작으로 후속 물질인 Q901과 면역프로테아좀 저해제도 순차적으로 임상 단계에 진입시킬 계획"이라며 "독일 막스플랑크연구소를 통한 항암제 후보물질 도입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민수 한경닷컴 기자 hms@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5차 감염 2명…이태원發 코로나 환자 225명으로

      서울 이태원 클럽발(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5차 감염 환자가 처음으로 나왔다. 이태원 클럽 관련 국내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225명으로 늘었다.중앙방역대책본부는 24일 낮 12시 기...

    2. 2

      "단백질 구조 분석해 신약 개발…고지혈증·폐렴 약물 확보"

      “새로운 약물 표적 단백질에 작용하는 화합물을 발굴하는 업체가 미래 신약 시장을 선점할 겁니다. 약물 표적 단백질의 구조와 기능을 규명해 내성을 억제하는 새로운 항생제를 개발하겠습니다.”이봉진 ...

    3. 3

      솔젠트, 코로나 진단키트 美FDA 허가 획득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단키트 생산업체 솔젠트가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긴급사용승인(EUA)을 받았다고 24일 밝혔다. 이로써 미국 정부의 긴급사용승인을 받은 국내 진단기기 업체는 오상헬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