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신흥 랜드마크 ‘청주전시관’, 연내 착공 가시화… 호재 잡을 단지는?
국내를 넘어 글로벌 바이오헬스산업 중심지로 도약 중인 충청북도 청주시 오송읍에 새로운 랜드마크 공간이 들어선다.

충북도가 21일, 청주 오송읍 일원 20만5,711㎡ 부지에 청주전시관, 국제 K-뷰티스쿨, 바이오문화센터, 호텔, 쇼핑몰 등을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컨벤션, 문화, 상업 복합공간 콘셉트로, 오는 12월 착공에 들어가 2023년 하반기 중 준공, 개관하는 것이 목표다.

핵심시설은 바이오헬스, 소위 ‘생명산업’의 표상인 씨앗 모양으로 설계되는 ‘청주전시관’이다. 충북도에 따르면 청주전시관은 전시장, 업무시설, 대회의실, 근린생활시설 등을 포괄하는 연면적 4만1,085㎡, 전국 상위 6위 규모로 조성돼 지역 내 MICE산업을 뒷받침하게 된다. 가까이에 인천 송도와 함께 ‘K-바이오’의 글로벌 위상을 키워가고 있는 오송생명과학단지 및 오송보건의료행정타운, 첨단의료복합단지, 오송바이오폴리스지구(오송제2,제3생명과학단지) 등이 소재한데다, 맞붙은 오창읍이 정부의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구축 사업지로 확정되며 신소재, 반도체, 디스플레이, 생명과학, 신약 개발 등 여러 산업분야에서의 진일보를 예고한 만큼, 개관 이후 다방면에서 높은 활용도와 가치를 자랑할 것으로 기대된다. 무엇보다 국제회의나 학술대회 등 대형 행사 유치 시 상당한 유동인구가 몰려들 것을 고려하면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 또한 상당할 전망이다.

충북도 관계자는 “전시 컨벤션 산업은 경제 성장을 촉진하는 촉매제이자 도시의 인지도를 높이는 원동력”이라며 청주전시관이 충북을 대표하는 신흥 랜드마크로 부상할 것으로 내다봤다. 지역민들의 반응도 뜨겁다. 청주전시관을 중심으로 각종 인프라가 대거 개선 및 확충되면 일대의 정주여건도 크게 향상되리라는 기대감 때문이다.

굵직한 호재들이 잇따라 윤곽을 드러내면서, 오송읍 내 부동산들에는 연일 투자 문의가 빗발치고 있다. 공인중개사 S씨는 “오송의 인지도와 미래가치가 눈에 띄게 상승하면서 시세차익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진데다 인접한 세종과 대전의 풍선효과까지 불어 외지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분위기”라며 “올 하반기 착공에 들어가는 KTX/SRT 오송역세권지구 도시개발사업의 수혜단지를 찾는 분들이 대다수”라고 전했다. 지구 최중심부, 공동주택부지를 차지한 ‘오송역 현대 힐스테이트’가 대표적이다.

(가칭)오송역현대지역주택조합이 현대엔지니어링을 시공예정사로 선정하고, 역세권지구 유일의 빅 브랜드 대단지 ‘오송역 현대 힐스테이트’ 조합원 모집에 나선다.

오는 30일 그랜드 오픈을 앞둔 ‘오송역 현대 힐스테이트’는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오송역세권지구 A1블록에 지하 2층~최고 25층 24개 동, 전용면적 59~84㎡ 총 2,094가구(예정) 규모로 조성된다. 앞서 소개한 청주전시관은 물론 오송역세권 개발, 오송바이오폴리스지구 조성 등의 직간접 수혜로 신도시급 인프라와 주거환경을 만끽할 수 있는 ‘알짜’ 단지다.

‘오송역 현대 힐스테이트’에서 KTX/SRT 오송역은 도보 약 10분 거리다. 오송역은 경부선과 호남선의 전국 유일 분기점으로, 국가철도망의 ‘X축’을 담당하고 있다. (가칭)오송역현대지역주택조합 관계자는 “현재 추진되고 있는 평택~오송 2복선화사업,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조성사업 등이 마무리되면 오송역과 역세권 일대의 위상은 더욱 견고해질 것”이라며 ‘오송역 현대 힐스테이트’의 높은 투자가치를 예견했다.

‘오송역 현대 힐스테이트’는 오송역은 물론 BRT, 공용버스터미널 등에 인접해 청주 도심과 서울, 수도권 등 전국 각지로의 이동이 매우 수월하다. 또 단지 바로 앞 오송초등학교를 도보로 통학할 수 있으며 오송중, 오송고가 근거리에 위치해 원스톱 학세권 프리미엄도 누릴 수 있다.

정주여건을 보장하는 생활 인프라 역시 풍부하다. 농협하나로마트 등 쇼핑시설과 관공서, 병원, 공원 등 주요 생활 인프라가 반경 3km 내에 밀집해 있으며, 맞붙은 오송제2생명과학단지에 1만2천여 가구 규모의 아파트가 조성될 예정이라 근린생활시설 및 편의시설의 확충이 기대된다.

어린이집, 유치원, 경로당, 피트니스클럽, 실내골프연습장, 사우나 등 입주민을 위한 고품격 커뮤니티 시설들도 눈길을 끈다. 지역 최초로 선보이는 단지 내 수영장은 25m 길이의 3개 레인을 갖춰 남녀노소 입주민들의 특별한 여가를 책임질 예정이다. 다양한 콘셉트의 어린이놀이터와 썬큰광장, 전망카페 등 휴식 및 문화공간도 곳곳에 마련한다.

‘오송역 현대 힐스테이트’ 홍보관은 오는 30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연제리 666번지에 오픈 예정이다.



한경부동산 hkl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