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인도네시아, 우기 끝나자 산불 빈발 지역 '인공강우' 시작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올해 산불 연기, 코로나와 함께 폐에 더 나쁜 영향 우려"
    지난해 덴마크 절반 크기 태워…韓 산림청, 예방사업 지원

    인도네시아가 매년 건기가 되면 대형 산불이 발생하는 수마트라섬과 보르네오섬(칼리만탄)에 인공강우를 시작했다.

    인도네시아, 우기 끝나자 산불 빈발 지역 '인공강우' 시작
    29일 자카르타포스트 등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기술평가응용원(BPPT)은 2주 전부터 수마트라섬 리아우주에 구름씨뿌리기를 통해 인공강우를 실시했고, 그 밖의 수마트라섬 산불 빈발지역과 칼리만탄으로 인공강우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인공강우 책임자 트리 한도코 세토는 "산불이 시작되기 전에 인공강우를 시작했다"며 "인공강우를 이탄지(泥炭地·peatland)부터 집중해서 하고, 건기가 끝날 때까지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도네시아의 건기는 5월∼6월 시작돼 10월께 우기로 바뀐다.

    인도네시아는 매년 건기가 되면 수마트라섬과 칼리만탄에 수익성이 높은 팜나무와 펄프용 나무를 심으려고 천연림에 산불을 내는 일이 반복된다.

    특히 식물 잔해가 퇴적된 이탄지의 수분을 빼고, 불을 붙이면 유기물이 타면서 몇 달씩 연기를 뿜는다.

    인도네시아 산불 지역 '붉은 하늘'에 술렁…"미산란 현상" / 연합뉴스 (Yonhapnews)

    이 연기 때문에 한 해 100만명이 넘게 호흡기 질환을 앓고, 휴교령과 항공기 운항 중단까지 발생한다.

    특히 연기가 바람을 타고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태국 남부는 물론 필리핀까지 영향을 미치면서 외교 분쟁이 반복된다.

    뱀과 호랑이, 오랑우탄 등 산짐승들도 피해가 크다.

    인도네시아, 우기 끝나자 산불 빈발 지역 '인공강우' 시작
    지난 2015년 산불은 260만 헥타르를 태워 인도네시아에서 역대 최악으로 꼽혔고, 작년에도 160만 헥타르를 태웠다.

    이는 벨기에 국토 면적(305만 헥타르)의 절반에 해당한다.

    조코 위도도 대통령은 앞서 국무회의에서 "지난해 산불의 99%가 인간에 의해 발생했다"며 영구적 해결책 마련을 지시했다.

    올해는 건기가 작년처럼 심하지는 않겠지만, 산불 연기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맞물리면서 폐 건강에 훨씬 더 나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꾸준한 인공강우로 산불 확산을 막고, 고의로 불을 내지 못하도록 감시를 강화한다는 전략을 세웠다.

    이준산 주인도네시아 한국대사관 임(林)무관은 "인도네시아 산불은 기후의 영향을 받지만, 대부분 사람에 의해 발화하며 산불 예방 및 초기진화 역량에 따라 산불의 규모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 산림청은 인도네시아 환경산림부와 손잡고 이탄지 복원사업에 이어 산불 모니터링센터 협력사업을 기획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아마존 창업자의 블루오리진, 머스크의 스페이스X에 도전장

      아마존닷컴을 창업한 제프 베이조스가 이끄는 우주기업 블루오리진이 기업에 초고속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위성망 구축 계획을 내놨다.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스페이스X와의 경쟁을 선언한 것이다....

    2. 2

      추락한 '한국계 월가 전설' 빌황 사면 청원서 제출돼

      2021년 3월 파생금융상품 마진콜(추가 증거금 요구) 사태를 일으킨 한국계 미국인 투자가 빌황(한국 이름 황성국)의 사면을 요청하는 청원서가 미국 법무부에 제출된 것으로 알려졌다.21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

    3. 3

      트럼프 "푸틴, 가자지구 평회위원회 참여키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가자지구 종전 및 과도기 통치·재건을 위한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평화위원회’(Board of Peace...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