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 델루나'에 출연한 배우 여진구, 이지은(아이유). 스튜디오드래곤 제공](https://img.hankyung.com/photo/202006/01.23034631.1.jpg)
'호텔 델루나' 제작사인 스튜디오드래곤은 미국 제작사 스카이댄스와 손잡고 미국 TV 시리즈를 기획하고 제작한다. 지난 2월 CJ ENM과 스튜디오드래곤이 스카이댄스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한 이후 진행하는 첫 프로젝트다. 스카이댄스는 영화 ‘미션임파서블’ ‘터미네이터’ '식스 언더그라운드', 드라마 '그레이스 앤 프랭키' '얼터드 카본' 등을 만든 제작사다.
스튜디오드래곤 관계자는 "기존 지식재산(IP) 계약과 달리, TV 시리즈가 제작되는 전 과정에 스튜디오드래곤과 스카이댄스가 동등하게 참여한다"며 "며 "스튜디오드래곤은 드라마 기획과 제작, 방송ㆍ스트리밍 서비스, 연계 부가사업 등 TV 시리즈와 관련된 일련의 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게 됐다"고 말했다.
'호텔 델루나'는 홍정은, 홍미란 작가가 대본을 쓴 작품으로 떠돌이 귀신에게만 실체를 드러내는 영혼 전용 호텔을 배경으로 한다. 배우 이지은(아이유),여진구의 열연으로 최고 시청률 12.0%를 기록했다. 미국판 TV시리즈엔 ABC의 인기 드라마 '스캔들'의 작가 겸 공동 프로듀서를 맡았던 앨리슨 샤프커가 작가로 참여한다.
김희경 기자 hk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