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박원순 시장 영결식 온라인으로…내일 오전 8시30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12일 오후 1시까지 서울대병원·서울광장에 1만8천여명 조문…온라인 추모 64만명
    장례위 "피해 호소인 비난·가해 말아야…가짜뉴스·추측성 보도 자제해달라"
    박원순 시장 영결식 온라인으로…내일 오전 8시30분
    박원순 서울시장의 영결식은 13일 오전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박 시장 장례위원회의 박홍근 공동집행위원장(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2일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서 진행한 브리핑에서 "영결식은 코로나19 방역에 협조하고 소박하게 치른다는 기조하에 온라인으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장례위는 13일 오전 7시 30분 발인 후 서울시청으로 이동해 오전 8시 30분부터 시청 다목적홀에서 온라인 영결식을 진행한다고 설명했다.

    영결식은 서울시와 tbs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된다.

    영결식 현장에는 유족과 시·도지사, 민주당 지도부, 서울시 간부, 시민사회 대표자 등 100여명의 제한된 인원만 참석할 예정이다.

    장례위는 영결식을 마친 뒤 박 시장의 시신을 서울추모공원에서 화장한다.

    이후에는 고향인 경남 창녕으로 옮겨 매장할 방침이다.
    박원순 시장 영결식 온라인으로…내일 오전 8시30분
    장례위원장은 백낙청 서울대 명예교수, 이해찬 민주당 대표,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행정1부시장)이 맡는다.

    부위원장은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 권영진 전국시도지사협의회 의장,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김인호 서울시의회 의장 등 5명이다.

    또 정세균 국무총리, 김원기·임채정·문희상 전 국회의장, 한승헌 전 감사원장, 김상근 목사, 박경호 전국 박씨대종회 부회장이 고문을 맡는다.

    장례위원은 국회의원, 시·도지사, 시·도교육감, 서울시 의원·간부, 자치구청장, 시민 등 모두 1천500여명이다.

    장례위에 따르면 이날 오후 1시까지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7천여명이, 서울광장 분향소에는 1만1천여명이 조문했다.

    또 광주·전주·제주·울산·창녕 등에 자발적인 추모가 이어지고 있고, 도쿄에도 분향소가 설치됐다.

    서울시 온라인 분향소에는 64만명 이상이 헌화했다.

    박 의원은 "박 시장의 아드님은 어제 오후에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해 코로나19 검사를 받은 뒤 저녁시간 쯤 음성판정이 나와 곧바로 빈소에 도착, 상주 역할을 수행하고 있고, 입관식에도 참여했다"고 밝혔다.

    이어 "코로나19로 인한 해외 입국자 격리방침이 있다 보니 혹시 특혜를 받은 것 아니냐는 일각의 지적이 있어 관련 규정을 다시 말씀드린다"며 "정부의 대응지침에 따르면 본인과 배우자의 직계 존·비속 또는 형제·자매의 장례식 참여자는 인도적 목적으로 격리조치를 면할 수 있다고 돼 있다"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피해를 호소해온 분에게도 고인의 죽음은 큰 충격일 것이고, 그분께도 고통스러운 시간이 이어지고 있으리라고 생각한다"며 "고인을 추모하는 그 어느 누구도 피해 호소인을 비난하거나 압박하여 가해하는 일이 없도록 해주시기를 거듭호소드린다"고 말했다.

    또 "가짜뉴스와 추측성 보도도 고인과 유가족은 물론 피해 호소인에게 큰 상처를 줄 수 있다"며 "자제를 거듭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고양서 20대 여성 코로나 양성…강남 사무실 확진 동료 접촉

      경기도 고양시는 덕양구 행신동에 거주하는 20대 여성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12일 밝혔다. 이날 오전 9시께 양성 판정을 받은 A(29·여·고양시 75번)씨는 전날인 지난 1...

    2. 2

      전남 흑산도·홍도에 강풍주의보…전남 서해먼바다에 풍랑주의보

      기상청은 12일 오후 4시를 기해 흑산도·홍도에 강풍주의보를 발효한다고 밝혔다. 강풍주의보는 풍속이 초속 14m 또는 순간풍속이 초속 20m를 넘을 것으로 예측된다는 뜻이다. 통상 사람이 우산을 제대로 쓰기 어려울 ...

    3. 3

      고양시, '자가격리 위반' 확진 어린이집 원생 어머니 고발방침

      교사 확진 판정에 따라 자가격리 지침이 내려진 국방부 어린이집의 학부모가 원생인 자녀를 데리고 수차례 무단 외출한 사실이 확인돼 방역당국이 고발할 방침이다. 경기 고양시는 지난 10일 확진 판정을 받은 일산동구 백석...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