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김태년 "행정수도 완성 위해 국회 특위 구성하자"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野 추미애 탄핵소추안에 "검찰개혁 저지 정치공세"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21일 "행정수도 완성에 대한 사회적 논의의 본격 추진을 위해 국회에 행정수도완성 특위를 구성하자"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전날 자신이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청와대와 정부, 국회의 행정수도 이전을 제안한 데 대한 실천적 조치로 이같이 제안했다.

    그는 2004년 행정수도 이전이 위헌 결정을 받은 것을 거론하며 "시대 변화에 따라 관습 헌법은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며 "국토 균형 발전 차원에서 행정 수도 완성의 필요성을 진지하게 검토해달라"고 촉구했다.

    이어 "여야가 합의해 행정중심복합도시법을 개정하는 입법 차원의 결단으로 행정수도 완성이 가능하다"며 "개헌 국민투표까지 가지 않아도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미래통합당은 행정수도 이전과 완성 자체를 반대하는 것인지, 찬성은 하는데 위헌 결정 때문에 어렵다는 것인지 명확한 입장을 밝혀달라"고도 했다.

    미래통합당 및 국민의당이 제출한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 대한 탄핵소추안에 대해서는 "검찰개혁 저지를 위한 정치 공세이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이슈를 분산하려는 정략적 꼼수"라면서 "정쟁을 위한 습관적 탄핵 남발"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검언 유착 의혹과 한명숙 사건 위증 교사 진정 문제를 언급하면서 "추 장관의 수사 지휘 발동은 검찰권 행사의 불공정을 바로잡는 데 쓰였다"고 강조했다.
    김태년 "행정수도 완성 위해 국회 특위 구성하자"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김두관 "행정수도 이전 특별법 준비 중"

      "헌재 판단 받아보고 안 되면 개헌으로"더불어민주당 김두관 의원은 김태년 원내대표가 불을 지핀 행정수도 세종시 이전과 관련해 "여전히 추진해야 할 과제로, 신행정수도이전특별법을 준비하고 있다"고 21일 밝혔다.김 의...

    2. 2

      김태년 "행정수도 이전 위헌 결정 변경될 것"…헌재 압박하는 與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1일 "행정수도 이전에 대한 2004년 헌법재판소의 법적 판단이 영구불변한 것이 아니다"라며 "헌재의 판결이 변경될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 행정수도 이전을 추진하는 민주당이 헌법재판소 ...

    3. 3

      김태년 "청와대·국회, 세종 이전해야 수도권 집값 잡힌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일 “국회가 통째로 세종시로 내려가야 하고, 청와대와 정부 부처도 모두 이전해야 한다”고 밝혔다. 고공행진하는 수도권 집값을 잡기 위한 부동산대책의 일환으로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