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휘문고를 졸업한 뒤 일본미술대학 회화과에서 공부한 그는 모더니즘이라는 시대정신에 충실했다. 시종 흔들림 없이 자신의 작품세계를 펼치면서 초기 한국 추상화의 정착과 확장에 큰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된다. 1950년대에는 모던아트협회의 전람회에 여섯 번 모두 참여하며 구심점 역할을 했다. 그는 모던아트협회 전람회에 주로 종교적인 주제의 작품을 출품했는데 1959년에는 ‘기도’ ‘화영(火影)’ ‘꿈’ ‘생동’ 등을 출품한 것이 확인된다. 합판에 유채로 그린 이 작품도 ‘구성(Composition)’이라는 제목으로 전해지고 있지만 내용으로 봐서는 종교적 심상, 염원 등을 표현한 것으로 추정된다. 어두운 가운데 밝힌 빛이 뻗어나오는 원형의 이미지에서 종교적 숭고미가 느껴진다. 이규상 특유의 거친 마티에르도 잘 표현돼 있다.
지난해 5~9월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에서 열린 ‘절필시대’ 전시 후 국립현대미술관이 개인 소장가로부터 구입해 ‘MMCA 소장품 하이라이트 2020+’에 전시 중이다.
서화동 선임기자 fireboy@hankyung.com
사진=국립현대미술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