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ADVERTISEMENT

    구청 등 공공기관 주차장 일반에 개방…"주차난 해소 기대"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주차장법 시행령, 국무회의 통과…8월 5일 시행
    구청 등 공공기관 주차장 일반에 개방…"주차난 해소 기대"
    내달부터 주차난이 심각한 지역의 공공기관 부설 주차장 등이 개방주차장으로 지정돼 일반인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국토교통부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주차장법 시행령 개정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했다고 28일 밝혔다.

    새 시행령은 주차장법 개정에 따른 개방주차장 지정·운영에 관한 세부 내용을 담고 있으며, 다음 달 5일부터 시행된다.

    개방주차장의 기본 운영 개념은 구청이나 동사무소 등 공공기관의 주차장을 일반인도 이용할 수 있도록 여유 주차공간을 일반에 개방하거나 거주자 우선 주차장 형태로 활용하는 것이다.

    새 시행령은 공공기관은 물론 도심이나 주택가 등에 위치한 판매·문화·체육시설 등의 다중이용시설물이나 시·군·구의 조례에서 정하는 대상 시설의 주차장 등을 개방주차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규정했다.

    시장·군수·구청장은 개방주차장 지정·운영을 위해 해당 시설물의 소유자나 관리자의 동의를 얻어야 하며, 개방주차장의 개방 시간·지원사항 등은 별도 조례로 정할 수 있다.

    이번 시행령 개정을 통해 그동안 일부 지자체에서 자체적으로 시행해 온 개방주차장의 제도적 기반이 마련됨으로써 향후 주차난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개방주차장에 대해 교통유발부담금 감면 등의 혜택을 부여하고 우수사례를 발굴·전파해 개방주차장 제도가 활성화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통나무집부터 비행기 하우스까지"…SNS 반응 터진 숙소 어디길래

      사회관계망서비스(SNS)가 여행 영감에서 실제 선택으로 이어지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인스타그램, 틱톡 등 SNS 콘텐츠를 통해 다음 여행지를 떠올리고 선택하는 흐름이 나타나면서다. 지난해 SNS에서 ...

    2. 2

      노원아트뮤지엄, 인상파 전시 연계 프로그램 잇달아 진행

      노원아트뮤지엄은 현재 진행 중인 '인상파, 찬란한 순간' 전시와 연계한 문화 프로그램을 잇달아 선보이고 있다.23일 노원구에 따르면 오는 2월 6~8일까지 사흘간 노원문화예술회관 550석 규모의 대공연...

    3. 3

      전국 아침 최저 영하 18도…주말 '냉동고 한파' 지속 [내일 날씨]

       토요일인 24일 전국 아침 최저기온이 영하 18도까지 내려가는 등 최강 한파가 이어질 전망이다.23일 기상청에 따르면 24일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18도에서 0도, 낮 최고기온은 영하 5도에서 6도로 예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