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코로나19 위기 극복' 노사정 협약 체결…문대통령 참석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노사정 대표자회의 합의안 경사노위서 의결…민주노총 불참
    '코로나19 위기 극복' 노사정 협약 체결…문대통령 참석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고용 유지 등 노사정 협력 방안을 담은 사회적 협약이 28일 체결됐다.

    노동계의 한 축인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은 협약에 불참했다.

    대통령 직속 사회적 대화 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는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경사노위 대회의실에서 8차 본위원회를 열어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정 협약'을 의결했다.

    이날 본위원회에는 문재인 대통령도 참석해 노사정 협약에 힘을 실어줬다.

    노사정 협약은 지난 5월 정세균 국무총리를 중심으로 출범한 노사정 대표자회의가 40여일의 논의 끝에 마련한 합의안을 수정·보완한 것이다.

    합의안의 일부 내용이 이미 이행에 옮겨진 점 등을 반영해 문구를 다듬은 것으로, 주요 내용은 원안과 같다.

    노사정 대표자회의에는 민주노총도 참여했지만, 내부 강경파의 반대 속에 지난 23일 개최된 민주노총 임시 대의원대회에서 합의안 추인 안건은 최종적으로 부결됐다.

    민주노총의 추인 거부로 노사정 합의는 무산 위기에 놓였지만, 나머지 노사정 주체들이 합의를 살리기 위해 경사노위 의결을 거쳐 그 내용을 이행하기로 한 것이다.

    이날 경사노위에서 의결한 노사정 협약은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 고용 유지 ▲ 기업 살리기 ▲ '전 국민 고용보험'을 포함한 사회 안전망 확충 ▲ 감염병 예방을 위한 방역·의료 인프라 확대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노사정 주체들은 협약 이행 방안을 논의할 특별위원회도 경사노위 산하에 설치하기로 했다.

    경사노위는 노사정 협약 체결에 대해 "취약계층을 위한 사회 안전망이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로 삼고 위기 상황에서 불평등이 심화하지 않도록 상생 협력을 위한 노사정의 공동 의지를 천명한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한편 경사노위는 이날 본위원회에서 노사정 협약 외에도 플랫폼 노동자 지원 방안에 관한 합의안, 산하 업종별 위원회인 보건의료위원회의 코로나19 위기 극복 합의안, 의제별 위원회인 '양극화 해소와 고용 플러스' 위원회 활동 기간 연장안 등을 의결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수원 광교 상가 복도서 여성들 추행한 30대 검거

      경기 수원영통경찰서는 상가 건물에서 불특정 다수의 여성을 추행한 혐의(강제추행)로 30대 A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할 예정이라고 17일 밝혔다.A씨는 지난 16일 오후 6시께 수원 광교신도시의 한 상가 건물 내에서...

    2. 2

      시흥 금속공장 화재 완진…인명피해 없어

      17일 오후 1시26분께 경기도 시흥시 정왕동 소재 금속공장에서 발생한 화재가 1시간 50여분 만에 진화됐다.소방당국은 대응 1단계를 발령, 장비 16대와 인력 44명을 동원한 진화 작업 끝에 오후 3시16분께 불을...

    3. 3

      공주서 70대 몰던 승용차 인도로 돌진…1명 중상·3명 경상

      17일 낮 12시52분께 충남 공주시 신관동 한 삼거리에서 70대 여성이 몰던 승용차 한 대가 앞서가던 승용차를 들이받은 뒤 인도를 덮쳤다.공주경찰서 등에 따르면 이 사고로 인도에 있던 10대 여아 1명이 중상을,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