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경북지사·포항시장, 국무총리에 실질적 지진피해 구제 요청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경북지사·포항시장, 국무총리에 실질적 지진피해 구제 요청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이강덕 포항시장 등은 11일 정세균 국무총리를 찾아 '포항지진 진상조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한 특별법 시행령' 일부 개정안과 관련해 실질적인 피해구제를 요청했다.

    이 지사와 이 시장은 김정재·김병욱 국회의원, 포항촉발지진범시민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과 함께 정 총리에게 피해 금액에 대한 100% 지원과 유형별 지원 한도 폐지를 강력히 건의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지난달 입법 예고한 특별법 시행령 일부 개정안이 재산피해 금액 지원 비율을 70%로 한정하고 유형별 지원 한도를 규정하자 포항 각계가 크게 반발하고 있다.

    이 지사는 "국가의 미온적 대처로 상처 입은 시민의 마음을 달래고 지진 발생 이전의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피해 주민의 요구사항을 적극적으로 반영해달라"고 말했다.

    이 지사 등은 또 침체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영일만 횡단 구간 고속도로 건설, 포항지진 국가방재교육공원 조성, 환동해 해양복합전시센터 건립 등 특별지원을 촉구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세뱃돈 5만원은 옛말…이젠 10만원 시대…부모님 용돈 평균은?

      고물가 흐름이 설 명절 풍경까지 바꿨다. 중·고등학생 설 명절 세뱃돈은 10만 원이 가장 많이 오가는 금액으로 자리 잡은 모습이다. 고물가 흐름 속에서 명절 현금 지출의 기준이 자연스럽게 상향 조정되면서, 세뱃돈 역시 예외가 아닌 하나의 소비 지표로 작용하고 있다.지난 10일 카카오페이는 생활밀착형 금융 브랜드 저널 '페이어텐션'을 통해 설 송금봉투 데이터와 사용자 설문을 분석한 결과를 공개했다. 조사에 따르면 2025년 기준 중·고등학생이 받은 세뱃돈 가운데 10만 원이 42%로 가장 높은 비중을 보였다. 이는 전년과 비교해 뚜렷한 변화다. 2024년까지는 5만 원(39%)이 10만 원(37%)을 근소하게 앞섰지만, 1년 만에 순위가 뒤바뀌었다.성인 자녀가 부모에게 보내는 명절 용돈도 적지 않은 수준으로 집계됐다. 성인 자녀의 설 명절 용돈은 평균 22만7000원이었다. 연령대별로는 40대가 평균 23만 원으로 가장 많았고, 30대 22만 원, 20대 19만 원 순이었다. 이 같은 지출 부담은 인식 조사에서도 확인됐다. 응답자들은 설날 가장 부담스러운 요소로 '세뱃돈과 각종 명절 경비'를 가장 많이 꼽았다. 설 명절이 가족과 만나는 시간이지만, 고물가 속 현금 지출 부담이 현실적인 고민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2. 2

      '하나뿐인 내편' 정은우, 사망 비보…향년 40세

      배우 정은우(40·본명 정동진)가 사망했다.11일 한경닷컴 확인 결과, 정은우가 이날 세상을 떠났다. 빈소는 경기도 김포 뉴고려병원장례식장 특2호실에 마련했다.사망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다만 전날 정은우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그리운 부러운 아쉬운"이라는 글과 함께 홍콩 배우 장국영, 영국 가수 에이미 와인하우스, 그리고 자신의 사진을 연달아 올렸다.정은우는 2006년 드라마 '반올림3'로 데뷔했다. 이후 드라마 '히트', '웃어라 동해야', '태양의 신부', '잘 키운 딸 하나' 등에 출연했다.특히 KBS 2TV 주말드라마 '하나뿐인 내편'에서 왕이륙 역을 연기하며 큰 사랑을 받았다. 이 밖에도 영화 '불량남녀', '연쇄부인', '미스체인지', '메모리: 조작살인' 등을 통해서도 활약했다.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

    3. 3

      [포토] 신나는 졸업

      11일 서울 성북구 국민대학교에서 2025학년도 전기 학위수여식을 마친 졸업생들이 기념촬영을 하며 추억을 남기고 있다. 이솔 기자 soul5404@hankyung.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