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꿀 ‘뚝뚝’ 찰피나무, 대량생산으로 양봉산업 ‘꿀길’ 이끈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은 최고급 꿀 생산이 가능하고 유망한 밀원수종으로 꼽히는 찰피나무의 묘목을 대량생산 할 수 있는 핵심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13일 발표했다.

    핵심기술은 찰피나무 줄기 끝에 형성되는 잎눈인 ‘정아(頂芽, Apical bud)’를 이용해 새로운 줄기 형성과 뿌리발생 유도, 식물체 순화과정을 거쳐 용기묘 생산을 최적화하는 조직배양기술을 활용한 것이다.

    줄기 형성을 위한 잎눈의 생육단계와 뿌리발생 유도를 위한 생장조절제 종류 및 농도에 대한 적정조건을 구명, 뿌리발달 촉진 및 순화과정을 거쳐 어린나무의 생산효율을 90%이상으로 극대화했다.

    6월 초중순에 꽃이 피는 찰피나무는 모양이 아름답고 공해에도 강해 가로수나 공원수로 심겨지고 목재는 가구재, 악기재 등 고급용재로 쓰인다.

    특히 꽃꿀이 많고 꿀벌이 많이 오는 유망한 밀원수종으로 양봉농가와 임업인들의 수요가 많은 수종이라고 산림과학원 측은 소개했다.

    한심희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생명공학연구과장은 “양봉산업 활성화를 위한 밀원수 조림 확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생명공학적 기술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임호범 기자 lhb@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美 F-35 맞수' 中 스텔스기 J-20 연내 대량 생산

      중국이 레이더망에 걸리지 않는 5세대 스텔스 전투기인 젠(J)-20을 올해 말부터 대량 생산할 예정이라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5일 보도했다.J-20은 중국이 미국의 주력 스텔스기인 F-22 랩터와...

    2. 2

      삼성전자, 1메가비디오램 대량생산에 나서...이날부터

      삼성전자가 ASIC(특수용도반도체) 메모리제품인 1메가비디오램(RAM)의대량생산에 나섰다. *** 7월부터 10만개 월산능력 갖춰 *** 11일 삼성은 올해초 개발, 그동안 시제품을 생산해 왔으나 이달부터본격 양산에...

    3. 3

      네온사인용트랜스포머 개발 대량생산...진성인터내셔널

      진성인터내셔널 (대표 장선일)이 네온사인용전자식 트랜스포머를 개발,생산에 나섰다. 안정기 전문제조업체인 이 회사는 지난 연초 초소형 할로겐용 트랜스포머를처음으로 선보인데 이어 품목 다각화작업의 하나로 지난 18일 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