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9일 만에 입도 허용한 독도…"3대가 덕을 쌓아야"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가슴 졸이던 승객 접안에 성공하자 환호…광복절 이틀 앞두고 2천명 인파
    폭염 속 '우리 땅' 배경으로 사진 찍으며 탄성
    9일 만에 입도 허용한 독도…"3대가 덕을 쌓아야"
    "독도에 발을 디디려면 3대가 덕을 쌓아야 한다더니 오늘 무척 운이 좋은 것 같습니다.

    "
    13일 오전 울릉도를 출발한 여객선이 접안에 성공해 '우리 땅' 독도에 내릴 수 있게 되자 한 중년 관광객이 한마디 했다.

    지난 11일 경북 포항에서 오후 늦게 배편으로 울릉도에 도착한 기자는 그곳에서 하룻밤을 보내고 12일 아침 일찍 여객선에 몸을 실었으나 독도를 눈앞에 두고 아쉬움을 남긴 채 돌아가야 했다.

    그리 나쁘지 않은 날씨였음에도 너울성 파도 때문에 배가 접안할 수 없었다.

    독도에는 파도를 막아 줄 시설이 없어 여간해서는 접안하기가 쉽지 않다고 한다.

    울릉도에서 하루를 더 보내고 설레는 마음으로 두 번째 도전에 나섰다.

    이날도 울릉도 저동항을 떠날 때는 파도가 1.5m 안팎으로 파고가 조금 높은 느낌이었다.

    이번에도 독도 땅을 밟지 못하면 포기할 수밖에 없는 터라 멀미약에 취해 몽롱한 상태에서도 배가 무사히 접안할 수 있게 해달라고 마음속으로 빌고 또 빌었다.

    출렁이는 파도를 헤치며 달린 지 2시간여가 지나자 선내 방송이 귓전을 때렸다.

    "잠시 후 독도에 접안할 예정입니다"
    혹시나 하며 가슴을 졸이던 승객들이 환호하는 가운데 덩달아 만세를 불렀다.

    이번 기회가 아니면, 어쩌면 평생 독도 땅을 밟지 못할지도 모른다는 막연한 불안감이 씻은 듯 사라졌다.

    선착장에 배가 고정되자 사다리가 내려졌고 독도에 발을 내디디는 순간 뜬금없이 아폴로 11호의 달 착륙 순간이 떠올랐다.

    우주비행사의 첫 발자국이 그랬듯이, 기자에게는 이날 첫 발자국이 인생에 더없이 큰 의미가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독도 선착장에 배가 접안해 사람이 내린 것은 정확하게 9일 만이라고 한다.

    하루 동안 여객선 6대와 울릉군청 관공선 1대 등 7척이 선착장에 접안했고, 오후 늦게 도착한 1척은 너울성 파도에 접안에 실패하고 돌아갔다.

    독도에 교대 근무 중인 울릉군청 공무원 2명은 당초 지난 6일 복귀할 예정이었지만 1주일이 지나서야 집으로 돌아갈 수 있었다.

    광복절을 이틀 앞둔 이 날 독도에는 2천명에 가까운 인파가 몰렸다.

    30도를 훌쩍 넘는 폭염 속에서도 관광객들은 만면에 웃음을 띤 채 사진을 찍고 탄성을 지르며 조금이라도 더 독도를 눈에 넣어가려는 모습이었다.

    관광객 중에는 외국인도 보였다.

    육지를 떠난 지 사흘째, 두 차례 시도 만에 기자에게 입도를 허용한 독도는 우리나라 어느 땅보다도 따뜻하게 방문객을 맞아 줬다.

    국토의 막내라고들 하지만 이날만큼은 엄마 품만큼 푸근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시속 100㎞로 신호위반·역주행…광란의 음주운전 도주극 벌인 30대

      만취 상태에서 운전대를 잡았다가 경찰의 추격에 한밤중 도심을 질주하며 위험천만한 도주극을 벌인 30대가 경찰에 불잡혔다.경기 수원영통경찰서는 특수공무집행방해 및 도로교통법 위반(음주운전·난폭운전&midd...

    2. 2

      金 총리, 색동원 성적학대사건 '범부처 TF' 구성 긴급지시

      김민석 국무총리가 인천 강화도의 중증장애인 시설 '색동원'에서 제기된 장애 여성들 성폭력 의혹에 대한 신속하고 철저한 진상 규명을 지시했다.김 총리는 30일 사건과 관련한 상황을 보고 받고 "국무총리실...

    3. 3

      김건희특검, '주가조작 등 무죄' 판결에 항소…"심각한 위법" [종합]

      징역 1년 8개월을 선고받은 김건희 여사가 1심 판결에 대해 민중기 특별검사팀이 항소했다. 재판부가 실형을 선고했지만, 혐의 대부분을 무죄로 판단한 이유에서다.특검팀은 30일 입장문을 통해 "무죄 부분에 대한 1심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