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정부위원회 설치 전에 필요성 꼼꼼히 따진다…사전협의 의무화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정부위원회 설치 전에 필요성 꼼꼼히 따진다…사전협의 의무화
    앞으로 중앙행정기관이 소속 위원회를 만들고자 할 경우 설치계획과 근거법령안을 마련해 행정안전부와의 사전협의를 거쳐야 한다.

    행정안전부는 이처럼 행정기관위원회 설치에 앞서 사전절차를 강화하는 내용의 '행정기관 소속 위원회의 설치·운영에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안'이 18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고 밝혔다.

    개정안은 행정기관위원회를 설치하기 전에 설치계획과 함께 설치근거 법령안을 마련하고, 반드시 행안부 장관과 협의를 거친 뒤에 입법예고하도록 규정했다.

    설치계획에는 기능·성격이 중복되는 위원회가 이미 설치·운영되고 있는지, 유사한 위원회가 있다면 연계·통합운영이 가능한지 등 설치 필요성에 대한 내용이 들어있어야 한다.

    정부 위원회는 지난 6월 말 기준으로 모두 585개가 있다.

    폐지·통폐합 등 주기적으로 정비하고 있음에도 계속 증가하는 추세다.

    현재는 행정기관장이 소속 위원회를 만들려는 경우 설치계획만 제출하고 있어 필요성이 적거나 긴급을 요하지 않는 위원회 설치를 막기 어렵다는 지적이 있었다.

    조소연 행안부 조직정책관은 "이번 시행령 개정으로 법률 또는 대통령령에 근거를 두는 위원회의 설치단계에서부터 필요성을 보다 엄격하고 신중하게 검토해 국민에게 꼭 필요한 위원회를 설치하게 되리라고 기대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양주서 60대 남성 흉기에 숨진 채 발견…'아들'이 유력 용의자

      경기 양주시의 한 단독주택에서 60대 남성이 흉기에 찔려 숨진 채 발견돼 경찰이 수사 중이다.28일 양주경찰서는 전날 정오께 양주시의 한 단독주택에서 60대 남성 A씨가 흉기에 찔려 숨진 채 발견됐다고 밝혔다.경찰에...

    2. 2

      차은우 사과문 쓴 날…모친 '장어집 법인'에 무슨 일이

      가수 겸 배우 차은우의 모친이 설립한 법인에 대해 강화군청이 현장 조사를 진행한 가운데, 해당 법인이 서울 강남구로 주소지를 변경한 것으로 알려졌다.일간스포츠의 28일 보도에 따르면 강화군청은 지난 26일 차은우 모...

    3. 3

      병원 직원에 음란성 쪽지 보낸 원장…결국 검찰 송치

      강원 춘천시의 한 의원에서 여직원에게 성희롱 쪽지를 보낸 원장이 고용노동부 조사 결과 과태료 처분과 함께 검찰에 기소 의견으로 송치됐다.지난 27일 고용노동부 강원지청은 춘천의 한 의원에서 발생한 직장 내 성희롱 및...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