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ADVERTISEMENT

    광주 지하철 중심으로 대중교통 체계 재편…10억원 들여 용역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광주 지하철 중심으로 대중교통 체계 재편…10억원 들여 용역
    도시철도 2호선 공사가 진행 중인 광주 대중교통 체계가 지하철 중심으로 재편된다.

    광주시는 도시철도 중심 시내버스 노선개편 용역을 다음 달 발주해 추진한다고 18일 밝혔다.

    시는 용역을 통해 도시철도 2호선과 중복되는 시내버스 노선을 조정하기로 했다.

    지하철과 시내버스 노선을 연계하고 기능을 분담해 대중교통 이용률을 높이는 방안도 연구한다.

    교통카드, 통신사 GPS 정보 등 빅데이터를 분석해 교통 수요를 반영할 계획이다.

    광주에서는 단일 노선인 1호선의 연계성 저하로 도시철도 이용률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줄곧 나왔다.

    광주시는 지난해 2호선 착공 당시 3.6% 수준인 도시철도 수송 분담률을 2호선 운행 후 12.1%까지 늘린다는 목표를 세우기도 했다.

    광주 지하철 중심으로 대중교통 체계 재편…10억원 들여 용역
    시는 공무원, 시의원, 교수 등 전문가, 시민단체 관계자 등 11명으로 구성된 자문위원회를 구성해 용역 추진 방향과 과업을 검토하고 있다.

    최근 3년간 120 콜센터, 온라인 등으로 접수된 시내버스 노선 관련 민원을 분석해 개편안에 반영할 방침이다.

    시는 개편안이 나오면 95개 동별 현장 설명회를 열고 버스조합 등의 의견도 수렴하기로 했다.

    용역 기간은 3년으로 9억9천여만원이 들어간다.

    광주시 관계자는 "2023∼2025년 2호선의 단계적 준공 후 운행에 맞춰 대중 교통체계를 큰 폭으로 조정할 것"이라며 "지하철과 시내버스 이용률이 모두 높아지는 방안을 마련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연휴가 3주나 된다고?…베트남이 특별한 설을 보내는 법[신예희의 나홀로 한입여행]

      외국을 여행하는 중에 축제나 명절같이 특별한 행사를 만나는 건 무척 기쁜 일이다. 그 시기에만 볼 수 있는 독특한 풍경과 음식, 사람들의 신나는 표정이 있을 테니까. 작년 초, 베트남 호찌민에서 한 달간의 긴 여행을...

    2. 2

      [책마을] 9세부터 109세까지 즐기는 우주 이야기

      우주의 시작점은 인류에게 경이와 연구의 대상이다. 약 140억 년 전 어느 시점에는 ‘어제’가 존재하지 않는 첫날이 있었다. 우주에 대해 알면 알수록 이런 질문에 다다른다. ‘이 모든...

    3. 3

      [책마을] 테크 정복자들이 바꾼 정치의 규칙

      소설 <크렘린의 마법사>로 아카데미 프랑세즈 소설 대상을 거머쥐었던 줄리아노 다 엠폴리의 문제적 정치 에세이 <포식자들의 시간>이 국내에 출간됐다. 전직 이탈리아 총리 수석 고문이자 정치학 교수라는 독특한 이력을 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