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삼성, 파운드리 점유율 소폭 하락 전망…TSMC 54%로 압도적 1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트렌드포스 3분기 보고서…TSMC ·UMC 20%대 고성장
    삼성, 파운드리 점유율 소폭 하락 전망…TSMC 54%로 압도적 1위
    올 3분기 삼성전자의 세계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시장 점유율이 2분기보다 소폭 하락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25일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TrendForce)에 따르면 3분기 세계 파운드리 시장에서 삼성전자는 17.4%의 점유율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됐다.

    여전히 2위를 지키지만 2분기보다는 점유율이 1.4%포인트 하락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삼성전자 점유율은 올 1분기 15.9%로 떨어진 뒤 2분기에 18.8%로 상승하며 회복세를 보인 바 있다.

    트렌드포스는 "삼성은 갤럭시 S20 판매 부진으로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엑시노스의 웨이퍼 투입량을 조정했다"고 설명했다.

    1위인 대만 TSMC는 점유율 53.9%, 3위 미국 글로벌파운드리(GF)는 7%로 관측됐다.

    대만 UMC는 GF에 미세한 차이로 뒤진 4위이고, 10위인 국내 DB하이텍은 0.9%의 점유율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됐다.

    특히 TSMC와 대만 UMC는 3분기에 각각 21%, 23%의 높은 매출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됐다.

    삼성전자의 경우 성장률이 4%에 그칠 것으로 보이고 글로벌파운드리와 화훙(華虹)은 역성장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파운드리 시장 상위 10개 기업의 3분기 매출액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14% 늘어날 것으로 관측됐다.
    삼성, 파운드리 점유율 소폭 하락 전망…TSMC 54%로 압도적 1위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파운드리 1위' TSMC, 3분기 삼성과 격차 더 벌린다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시장 세계 1위인 대만 TSMC가 올 3분기에 삼성전자와의 격차를 더 벌릴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24일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는 홈페이지 보고서를 통해 3분기 TSMC의 매출이 약 13조...

    2. 2

      중고폰도 비싸게…벼랑 끝 삼성, 갤노트20 특별보상판매

      지난 2분기 스마트폰 사업에서 중국 화웨이에 출하량·매출액·점유율 모두 밀린 삼성전자가 공격적인 판촉행사로 '갤럭시노트20' 흥행에 사활을 건다.24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3. 3

      긴 장마에 삼성 "7월 건조기 매출 역대 최고"

      삼성전자는 지난달 국내 건조기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0% 증가했다고 24일 밝혔다.삼성전자 관계자는 "대용량 제품 판매 증가에 힘입어 7월 역대 최고 국내 판매를 기록했다"고 했다.삼성전자에 따르면 전체 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