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2020 대한민국독서대전’, 9월 4~6일 제주서 열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코로나19 방지 위해 비대면으로 진행
    17개 지자체에서도 독서 관련 온라인 행사
    문체부 독서문화상 수여…대통령 표창에 이기숙 한국독서문화재단 이사장
    ‘2020 대한민국독서대전’, 9월 4~6일 제주서 열려
    독서의 달 9월을 맞아 제주시에서 문화체육관광부와 제주시 주최로 ‘2020 대한민국독서대전’이 열린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비대면으로 진행된다.

    이번 독서대전에선 출판사와 동네책방이 함께 독서 행사를 진행하는 ‘1사 1방’, 제주도 내 식재료를 활용해 문학 작품 속 음식을 만들어 보는 ‘지금 우리, 책을 맛보다!’ 등 제주만의 특색이 묻어나는 비대면 독서 행사를 마련했다. 또 ‘코로나19 시대, 독서의 가치를 다시 묻다’란 주제로 독서 학술대회와 전국 독서동아리 한마당 등을 온라인 생중계로 연다.

    대한민국독서대전은 2014년부터 매년 독서 진흥에 앞장서는 지자체 1곳을 선정해 ‘책 읽는 도시’로 선포, 해당 지역에서 9월에 열리는 전국 규모 독서축제다. 문체부는 내년엔 부산광역시 북구에서 독서대전을 열 예정이다. 부산 북구는 앞으로 2021년 1~12월 독서·출판·도서관·서점 관련 단체들과 협력해 주민 참여 독서 행사를 실시한다.

    전국 17개 지방자치단체 교육청과 소속 도서관 등에서도 다양한 독서 행사를 비대면 형식으로 개최한다. 서울 양재도서관에서는 온라인 화상시스템을 이용한 ‘온라인 그림책 콘서트’를 열고 작가와의 만남, 그림책 치유(테라피) 체험 활동을 진행한다. 부산 시민도서관에서는 ‘독서의 달에는 독서를!-9월 한 달 매일 30분 책 읽기 도전’ 캠페인을 한다. 대구 달성도서관에서는 온라인 매체를 이용한 강의 ‘조물조물 디아이와이(D.I.Y.) 그림책 만들기’를 운영한다.

    문체부는 독서문화 확산과 진흥을 위해 노력한 개인과 단체에 ‘독서문화상’을 수여한다. 대통령 표창은 이기숙 한국독서문화재단 이사장이 받는다. 이기숙 이사장은 사단법인 한국독서문화재단과 글나라연구소를 설립, 소외계층 아동을 위한 지도와 독서치료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했다. 국무총리 표창은 그림책을 매개로 한 창작 아동극을 열어 온 남부 알강달강 동극단, 도서관에서 영·유아들에게 그림책을 읽어주는 봉사를 해 온 김주원 놀이문화교육공동체협동조합 놀라잡이 대표, 방과 후 교실과 시각장애인 등을 대상으로 독서 봉사활동을 해 온 서 김현아 북스타트 자원봉사자가 받는다. 문체부 장관 표창은 서울 고척도서관, 장덕도서관, 횡성군립도서관, 세광고등학교 등이 받는다.

    문체부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지친 국민들이 다양한 ‘독서의 달’ 비대면 문화행사를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치유할 수 있기를 바란다. 비대면 시대의 새로운 독서문화로 자리 잡을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미아 기자 mia@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트럼프 '데드라인' 보름 앞두고…中 "틱톡, 매각하려면 허락 받아라"

      중국 상무부가 갑작스레 ‘기술 수출 규제’ 카드를 꺼내면서 틱톡 매각에 급제동을 걸고 나섰다. 틱톡을 둘러싼 미·중 갈등이 고조되는 가운데 중국에 허를 찔린 미국 정부가 어떤 선택을...

    2. 2

      씨젠, 건물·토지 1081억원어치 잇단 매입…주가 전망은?

      코스닥 진단키트 기업인 씨젠은 향후 주가를 예측하기 가장 힘든 종목으로 꼽힌다. 코로나19를 계기로 급성장한 만큼 코로나 종식 이후 실적을 유지할지 불투명하기 때문이다. 최근 주가가 조정된 것도 이러한 불확...

    3. 3

      배현진 "정부가 의사들 인질범 매도…공공의대 중단하라"

      배현진 미래통합당 의원(사진)이 "일선에서 노력해온 의사들을 하루아침에 마치 인질범인 듯 매도하며 강행 중인 공공의대 정책을 당장 중단하라"고 주장했다.배현진 의원은 지난 30일 페이스북을 통해 "정은경 질병관리본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