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카카오게임즈는 9.0% 하락한 7만38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이날 카카오게임즈는 6.66% 상승한 8만6500원에 거래를 시작했지만 매도 물량이 쏟아지면서 하락 반전했다. 지속적인 상승을 기대하던 기존 주주들이 차익실현에 나서면서 거래 물량은 이전 2거래일을 합친 것(557만 주)보다 많은 1995만 주에 달했다.
증권가에서는 공모주 청약 때의 열기가 걷히면서 주가가 목표주가 컨센서스(증권사 추정치 평균)인 3만7500원대로 수렴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지난 11일 종가 기준으로 카카오게임즈의 12개월 선행 주가수익비율(PER)은 60.07배에 달한다. 이는 국내 게임산업 대장주 엔씨소프트(18.2배)와 뉴딜펀드 수혜 기대로 급등한 넷마블(45배)보다 높다. 카카오게임즈의 사업구조와 성장성을 고려하면 지금과 같은 밸류에이션을 유지하기 어렵다는 분석이 나온다.
전문가들이 카카오게임즈의 밸류에이션 하락을 예상하는 주 원인은 카카오게임즈의 퍼블리싱 중심 수익구조에 있다. 카카오게임즈는 올해 상반기를 기준으로 전체 매출의 약 60%가 퍼블리싱 사업에서 발생했다. 영업이익률은 일반적으로 고수익 업종으로 인식되는 게임업종 치고는 낮은 14.2%다. 반면 ‘던전앤파이터’와 ‘카트라이더’라는 강력한 지식재산권(IP)을 보유한 넥슨과 엔씨소프트는 각각 올 상반기 46.4%, 35.5%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했다.
김진구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카카오게임즈가 올해부터 내년 사이 출시할 주요 작품 2개(엘리온, 오딘)와 지난 7월 출시한 가디언테일즈는 모두 퍼블리싱을 맡은 작품”이라며 “자체 개발 비중이 낮고, 약 1000억원의 매출이 발생하는 검은사막의 북미·유럽지역 퍼블리싱 사업이 재계약을 앞두고 있어 20배 이상의 PER을 받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전범진 기자 forwar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