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순천은 완판·완주는 마감…지방도시 분양, 잘 나가는 이유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지방 택지지구도 분양권 전매 규제
    비규제 혹은 규제 전 막차 아파트
    "탄탄한 지역 실수요도 한 몫"
    1순위 청약에서 전주택형이 마감된 '완주 푸르지오 더 퍼스트' 조감도(자료 대우건설)
    1순위 청약에서 전주택형이 마감된 '완주 푸르지오 더 퍼스트' 조감도(자료 대우건설)
    지방 중소도시에서 잇단 분양호조 소식이 들리고 있다. 전라남도 순천에서 계약이 모두 완료된 완전판매(완판) 아파트가 나온데 이어 전라북도 완주에서도 1순위 청약마감 단지가 나왔다. 정부의 잇단 부동산 규제와 불법행위 단속 그리고 일부 지방에서는 수요가 위축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실수요자들은 꾸준하다는 게 현지의 얘기다.

    28일 한국감정원 청약홈에 따르면 대우건설이 전북 완주군 삼봉지구 B-2블록에 공급하는 '완주 푸르지오 더 퍼스트'의 1순위 청약에서 498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2531명이 몰렸다. 평균 경쟁률로 5.1대 1을 기록했다. 최고 경쟁률은 262가구에 1883건이 접수된 84㎡A형이었다. 경쟁률은 7.2대 1을 보였다.

    완주군 첫 택지지구 민간 분양 아파트, 전주택형 1순위 마감

    완주 푸르지오 더 퍼스트는 지난 22일부터 시행된 지방광역시와 지방 공공택지 분양권 전매제한을 받지 않는다. 지방 공공택지에서 공급되는 아파트의 전매제한 기간은 투기과열지구에선 3년에서 4년으로, 그외 지역은 1년에서 3년으로 각각 늘어났다. 이 아파트는 분양권 전매제한 기간은 1년이다.

    분양 관계자는 "지역 최초 브랜드 아파트로 푸르지오가 공급되면서 완주는 물론 전주, 익산 등 주변 도시에서도 관심고객이 많았다"며 "분양권 전매제한 강화를 피한 ‘막차’ 단지여서 아껴둔 청약통장이 몰렸다"고 설명했다. 단지가 조성되는 삼봉지구는 삼례읍과 봉동읍 일원(총 91만4000㎡)에 조성되는 지역 첫 공공주택지구다. 향후 공급될 아파트들의 경우 분양권 전매제한 기간이 3년이 될 전망이다.

    이번 1순위 마감은 분양권 막차에 대한 기대감도 있지만, 실수요도 많다는 게 현지 관계자들의 얘기다. 전북 전주시 일대에서는 전매기간이 1년인 에코시티 등의 분양권 불법 전매가 문제가 됐다. 지역에서는 투자자들의 움직임이 제한된 상태로 알려졌다. 전북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는 최근 분양권을 판 매도자(당첨자) 103명을 주택법 위반 혐의로, 이를 알선한 공인중개사와 직원 등 114명을 주택법 및 공인중개사법 위반 혐의로 각각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공급 뜸한 순천시, 새 아파트 기대감에 '완판'

    한화건설이 전남 순천시 서면 일대에서 분양한 ‘한화 포레나 순천은 계약 5일만에 완전판매됐다. 이 단지는 지난 21일부터 3일간 당첨자 계약을 진행했고, 이후 2일간 예비당첨자 계약을 가졌다. 총 5일간 계약기간 동안 잔여세대 없이 총 613가구의 계약이 마무리됐다.

    이 단지는 청약에서부터 치열한 경쟁을 나타냈다. 한국감정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 1일 진행된 포레나 순천 1순위 청약 접수 결과, 총 392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1만8831명이 접수했다. 평균 48.04 대 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고, 최고 경쟁률은 111.55 대 1에 달했다.
    대림산업이 전남 순천에서 분양 예정인 ‘e편한세상 순천 어반타워’ 조감도. (자료 대림산업)
    대림산업이 전남 순천에서 분양 예정인 ‘e편한세상 순천 어반타워’ 조감도. (자료 대림산업)
    순천은 비규제지역으로 민간택지에서 분양되면 계약 이후 즉시 전매가 가능하다. 현장에서는 분양권 전매차익을 노린 수요도 있지만, 실수요도 많다고 입을 모은다. 순천시의 인구는 28만명에 달하지만, 최근 1년간 공급된 아파트는 드물었기 때문이다.

    지난 3월 '순천금호어울림더파크2차'(349가구) 정도에 불과했다. 순천에서는 내달 대림산업이 분양에 합류한다. 조곡동에 ‘e편한세상 순천 어반타워’(632가구)를 공급할 예정이다. 단지 동·서쪽에 봉화산과 동천이 있고, 일부 세대에서는 조망도 가능할 전망이다.

    김하나 한경닷컴 기자 hana@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오늘부터 전세보증금 1억, 월세전환시 33만4000원→20만8000원

      오늘부터 전세 보증금을 월세로 바꿀 때 적용되는 비율인 전월세전환율이 4.0%에서 2.5%로 낮아진다.또한 세입자가 집주인의 실거주를 이유로 계약갱신 요구를 거절당했을 때 실제로 집주인이 거주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

    2. 2

      카카오톡 1 대 1 상담하세요…대우건설 '푸르지오 챗봇' 운영

      대우건설은 카카오톡을 활용한 고객용 챗봇 서비스인 ‘푸르지오 챗봇’ 운영을 시작한다고 28일 밝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 서비스 수요가 증가한 시장 상황을 반영...

    3. 3

      SK건설, 서울 제기6구역 재개발 1018억에 수주

      SK건설은 서울 동대문구 제기 제6구역 재개발사업을 수주했다고 28일 밝혔다. 이 사업은 제기동 120-104번지 일대에 지하 3층~지상 18층의 7개동으로 423가구를 짓는 사업이다. 2022년 8월 착공...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