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중앙회 "명절 보이스피싱 24시간 신고 받아요"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사진=게티이미지뱅크](https://img.hankyung.com/photo/202009/99.23948863.1.jpg)
금융 사기를 막으려면 어떻게 해야할지, 당했다면 어떤 조치를 해야할까. 부모님 용돈도 계좌로 보내드려야하는데 저축은행으로 쉽게 보내드릴 방법은 있는지, 명절 중에 궁금한 것이 있다면 어디 물어봐야는지 등을 정리했다.
![저축은행중앙회 "명절 보이스피싱 24시간 신고 받아요"](https://img.hankyung.com/photo/202009/01.23948675.1.png)
◆"아드님께서 돈을 보내드린다는데 주민번호 알려주세요"
명절 보이스피싱 당했다면 즉시 야간콜센터로 신고
추석 연휴 기간에 금융사기 피해를 당했거나 피해가 의심되면 각 은행이나 카드사 콜센터로 전화해서 지급정지 신청을 해야 한다. 경찰서(112)와 한국인터넷진흥원(118)로 전화해 상담을 받을 수도 있다. 모든 은행은 100만원 이상 입금한 계좌에서 30분간 출금과 송금을 할 수 없도록 지연인출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따라서 보이스피싱으로 송금을 한지 30분 안에 지급정지 요청을 해야 한다.
![저축은행중앙회 "명절 보이스피싱 24시간 신고 받아요"](https://img.hankyung.com/photo/202009/01.23943753.1.jpg)
![저축은행중앙회 "명절 보이스피싱 24시간 신고 받아요"](https://img.hankyung.com/photo/202009/01.23943755.1.jpg)
검사를 사칭하며 금융거래정보를 요구하거나 입금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다. 싫다고 해도 위조 구속영장을 내밀어서 협박하는 사례도 심심치안헤 나타나고 있다. 검찰에 마련된 '보이스피싱 서류 진짜인지 알려줘-콜센터(찐센터)'에 위조 서류를 찍어서 보내면 24시간 진위를 확인해준다.
◆ "부모님 용돈 드려야 하는데…"
저축은행 고객은 편의점에서 송금 가능
저축은행중앙회는 토스와 카카오페이, 페이코와 연계해서 간편송금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달부터는 네이버파이낸셜과 제휴를 맺어서 저축은행 이용자들도 네이버페이를 통해 저축은행 송금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바로 근처에 은행 ATM이 없어서 부모님께서 출금이 어렵다면 저축은행 이용자들은 수수료 없이 GS25 편의점에서 찾을 수 있다. 저축은행 체크카드만 있으면 전국 1만여개 GS25 편의점에 설치된 효성티앤에스 ATM이나 CD(현금출납기) 기기에서 수수료 없이 24시간 출금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웰컴저축은행은 전국 세븐일레븐 편의점과 롯데마트·롯데백화점에 설치된 약 6000대의 ATM에서도 출금이 가능하도록 열어놨다.
저축은행중앙회에서 나온 'SB팝 체크카드'를 갖고 있다면 출금수수료 면제 외에도 GS25 편의점에서 10% 할인, GS&포인트 자동 적립 등의 혜택도 받을 수 있다. SB팝 체크카드는 JT친애저축은행의 '쩜피팝 체크카드'가 있고, SBI저축은행과 페퍼저축은행도 SB팝 체크카드를 발급한다.
◆추석동안 이용할 수 있는 저축은행 서비스가 궁금하면 '모바일 챗봇' 이용
저축은행 지점은 영업하지 않지만 모바일 챗봇 서비스는 24시간 운영된다. 대화창에 키워드만 입력하면 지점 안내부터 증명서 발급 절차, 대출 상품 안내까지 여러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JT친애저축은행은 친구 추가를 별도로 하지 않아도 카카오톡 대화창에 키워드를 입력하면 답변을 해준다. 웰컴저축은행도 '웰컴봇'을 갖췄고, 유진저축은행은 '유행봇' 등 일부 저축은행에서 모바일 챗봇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박진우 기자 jw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