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日 주요 언론, 도쿄거래소 전면 중단 사태 "일본 시장 신뢰 훼손"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지난 1일 일본거래소그룹(JPX) 산하 도쿄증권거래소가 시스템 장애로 하루 동안 전면 거래 중단됐다. 시스템 오류로 전 종목 거래가 중단되는 사태를 맞은 것에 대해 일본 내에서 신뢰 훼손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는 "자본시장의 심장부라고 할 수 있는 거래소에서 전 종목이 하루종일 거래를 할 수 없게 된 상황은 과거에 예가 없는 실수이고, 일본 시장의 신뢰를 해쳤다"고 비판했다.

    백업시스템까지 작동하지 않은데 대해 "하나의 시스템이 움직이지 않아도 별도의 백업 시스템으로 보완하는 구조를 확실히 해둬야 한다"며 "어째서 이번에는 그것이 작동하지 않았는지 이해하기 어렵다"고 했다.

    요미우리신문은 "도쿄증권거래소의 상장 주식 시가 총액은 세계 3위 규모이고 매매 대금의 절반 이상을 외국인 투자자가 차지하고 있다"며 "투자자들의 거래 기회를 빼앗은 책임이 중대하다"고 밝혔다.

    요미우리는 거래 중단 등 문제가 계속될 것이라는 분위기로 세계 투자자들로부터 외면받을 수 있다며 재발 방지 대책을 조속히 강구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산케이신문도 문제가 반복돼선 신뢰를 얻기 어려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도쿄신문은 철저한 원인 규명을 촉구했다.

    시스템에 문제가 있는데 백업 장비가 작동하지 않은 이유가 확실히 해명되지 않는다면 사태가 재발할 수 있다는 투자자들의 불안감으로 일본 시장 전체에 대한 신뢰 추락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언급했다.

    1일 도쿄증권거래소는 주가 등 시세 정보를 전달하는 시스템 등에 장애가 발생했다. 백업 시스템도 작동되지 않아 모든 종목의 매매를 중단했다. 같은 시스템을 사용하는 삿포로, 나고야, 후쿠오카 증권거래소도 문을 닫았다.

    거래소 측은 해당 장비를 교체한 뒤 시스템에 문제가 없는걸 확인하고 이날 오전 9시 거래를 재개했다.

    도쿄증권거래소에서 시스템 장애를 이유로 전 종목의 거래가 중단된 건 2005년 11월 이후 처음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트럼프, 새 건강보험 개혁안 발표…"보험사 보조금 폐지해 국민 보험료 인하" [HK영상]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건강보험료와 처방약 가격 인하를 핵심 내용으로 하는 의료개혁안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개혁안은 올해부터 보조금 지급이 종료된 이른바 ‘오바마케어’ 즉...

    2. 2

      골드만삭스, M&A 증가·대출 확대에 4분기 호실적 [종목+]

      골드만삭스가 기업 인수·합병(M&A)과 차입이 급증한 데 힘입어 지난해 4분기 시장 예상치를 웃도는 실적을 기록했다. 투자은행 및 마켓 부문에서는 연간 기준 사상 최대 매출을 올렸다.골드만삭스는 15일(...

    3. 3

      트럼프 '노벨평화상' 집착하더니…마차도, '진품 메달' 줬다

      지난해 노벨평화상 수상자인 베네수엘라 야권 지도자 마리아 코리나 마차도가 15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자신의 노벨평화상 메달을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미 CBS 방송은 백악관 관계자 2명을 인용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