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만성질환 앓을수록 독감백신 접종률 높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만 65세 이상 무료접종·의료기관 방문 횟수 등이 원인"

    만성질환이 있는 사람이 건강한 사람보다 인플루엔자(독감) 백신 접종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려대학교 약학대학 최상은 교수팀은 질병관리청(질병관리본부)에서 2016∼2018년에 걸쳐 시행한 국민영양조사에 응답한 성인 1만7천374명을 분석해 이런 결과를 확인했다고 6일 밝혔다.

    만성질환 앓을수록 독감백신 접종률 높아
    건강한 응답자의 백신 접종률은 29.6%였지만, 만성 질환을 앓고 있는 국민의 접종률은 57.5%로 양 집단의 차이가 거의 2배에 달했다.

    연구팀은 만성질환 발생이 고연령층일수록 빈번한데, 국내에서 만 65세 이상을 대상으로 무료 독감 예방접종을 해주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실제로 예방 접종률은 연령이 높을수록 증가했다.

    국내 성인에서 독감 예방 접종률은 37.1%였으나, 만 65세 이상에서는 84.2%로 다른 연령군보다 최대 4배가량 높게 나타났다.

    만성질환 앓을수록 독감백신 접종률 높아
    연구팀은 연령과 상관관계를 갖는 것 외에도 만성질환은 의료기관 방문 횟수를 증가 시켜 예방접종에 대한 접근성을 높인다고도 설명했다.

    이에 따라 65세 미만 연령대 전체에서도 만성질환자의 백신 접종률이 더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질환별로는 심뇌혈관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의 접종률(61.4%)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내분비질환·비만(60.3%), 암(59.2%), 폐 질환(56.3%)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연구 결과는 '대한보건연구' 최신 호에 게재됐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펑생 '아내 살해' 오명…저수지 살인 사건, 사후 재심서 '무죄'

      보험금을 노려 아내를 살해했다는 혐의로 무기징역을 선고받았던 남편에게 옥중 사망 후 '무죄' 판결이 내려졌다. 다만 재심에서도 원심대로 무기징역을 구형한 검찰이 판결에 불복하면 재심은 항소심으로 이어진...

    2. 2

      아이유 측 "간첩설 유포자 벌금 500만원"…악성 루머에 칼 뽑았다

      가수 아이유(IU) 측이 악성 네티즌들에 대한 법적 대응 진행 상황을 알렸다.소속사 이담엔터테인먼트는 11일 "아이유에 대해 명예훼손, 모욕, 허위사실 유포, 악의적 비방, 성희롱 등 악성 게시물을 작성한 자들을 대...

    3. 3

      온라인신문협회, 제3회 디지털저널리즘혁신대상 수상작 선정

      한국온라인신문협회(회장 박학용)는 제3회 디지털저널리즘혁신대상 수상작 3편을 선정해 12일 발표했다.디지털 콘텐츠 부문 대상 수상작에는 동아일보의 ‘누락: 당신의 아파트는 안녕하신가요’가 선정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