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청주고인쇄박물관, 경자자 탄생 600주년 특별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청주고인쇄박물관, 경자자 탄생 600주년 특별전
    청주고인쇄박물관은 '경자자(庚子字) 탄생 600주년 기념 특별전'을 이달 7일부터 12월 20일까지 근현대인쇄전시관에서 연다고 6일 밝혔다.

    주제는 '세종의 마음을 찍다'다.

    1420년 나온 경자자는 조선 시대 최초의 동활자인 계미자(癸未字)의 단점을 보완한 활자다.

    특별전에서는 혼천의, 간의, 혼상 등 조선 전기 천문기구 및 천문서(칠정산내편, 수시력입성, 대통력일통궤, 제가역상집), 계미자·갑인자본이 전시된다.

    노자권재구의(보물 제1655호), 자치통감강목, 충의직언 등 13종의 경자자본, 농서(농사직설, 농가집성), 의서(신찬벽온방), 산법서(신편산학계몽) 등도 만나볼 수 있다.

    측우기, 앙부일구, 현주일구 등 세종 때의 과학기술 관련 자료도 전시된다.

    고인쇄박물관은 '금속활자 인쇄술과 역사발전' 발간 사업 연계 학술 세미나도 열 계획이다.

    이 박물관 관계자는 "우리나라 인쇄술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자 특별전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이 특별전은 애초 지난달 초부터 3개월 일정으로 열릴 예정이었으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 여파로 일정이 조정됐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K팝 팬들의 힘"…대중문화예술산업 매출 15조 돌파

      대중문화예술산업 매출이 15조원을 돌파했다.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휘영)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직무대행 유현석, 이하 콘진원)은 국내 대중문화예술산업의 현주소와 종사자 노동 환경을 분석한 '2025 대중문화예술...

    2. 2

      "통나무집부터 비행기 하우스까지"…SNS 반응 터진 숙소 어디길래

      사회관계망서비스(SNS)가 여행 영감에서 실제 선택으로 이어지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인스타그램, 틱톡 등 SNS 콘텐츠를 통해 다음 여행지를 떠올리고 선택하는 흐름이 나타나면서다. 지난해 SNS에서 ...

    3. 3

      노원아트뮤지엄, 인상파 전시 연계 프로그램 잇달아 진행

      노원아트뮤지엄은 현재 진행 중인 '인상파, 찬란한 순간' 전시와 연계한 문화 프로그램을 잇달아 선보이고 있다.23일 노원구에 따르면 오는 2월 6~8일까지 사흘간 노원문화예술회관 550석 규모의 대공연...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