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ADVERTISEMENT

    유명희 본부장, WTO 사무총장 선거 최종 라운드 진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이 WTO(세계무역기구) 차기 사무총장 선거 최종 라운드에 진출했다.

    WTO 일반이사회 의장인 데이비드 워커(David Walker)는 우리나라 시각으로 8일 오후 6시 이 같은 내용의 차기 WTO 사무총장 선출을 위한 회원국의 2차 라운드 선호도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1차 라운드를 통과한 5명의 후보자 중 2차라운드를 통과한 후보는 유명희 본부장을 포함해 나이지리아 응고지 오콘조-이웰라(Ngozi Okonjo-Iweala) 2명이다.

    앞으로 WTO는 이 2명의 후보를 대상으로 최종(3차) 선호도 조사를 하고, 차기 사무총장 선출시한인 11.7(토)일 전까지 차기 사무총장을 선출하게 된다.

    최종 라운드의 구체적인 일정은 WTO 일반이사회 의장과 회원국들간 협의를 거쳐 발표될 예정이다.

    우리정부는 지난 6월말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을 차기 WTO 사무총장 후보로 지명하고 다방면으로 지원해 왔다.

    문재인 대통령은 독일, 러시아, 브라질 등 WTO 회원국 정상 간 통화와 주요국 정상에 대한 친서를 보냈고, 박병석 국회의장, 강경화 외교부장관, 송영길 외교통일위원장 등 정부와 국회 인사들의 유선협의와 면담, 서한 및 현지방문 등의 지원도 이어져왔다.

    여기에 유 본부장도 올 7월부터 10월까지 4차례 제네바, 미국 등 해외 주요지역을 방문해 현지 지지교섭 활동을 활발히 전개해 왔다.

    산업부와 외교부를 중심으로 구성된 범부처 합동 TF(팀장: 청와대 정책실장)는 유 본부장이 사무총장으로 최종 선출될 수 있도록 남은 기간 지원과 노력을 지속한다는 계획이다.
    유명희 본부장, WTO 사무총장 선거 최종 라운드 진출
    <사진>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지난 달 18일 미국 방문을 마치고 인천국제공항 2터미널을 통해 귀국하고 있는 모습.

    신용훈기자 syh@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1. 1

      독자 여러분께 사과 드립니다

      지난 5일 본사 일부 간부와 기자가 미공개 정보를 이용한 주식 매매 혐의로 관계당국의 압수수색을 받았습니다. 누구보다 엄격하게 법령과 취재윤리를 준수해야 할 언론사 구성원이 이처럼 불미스러운 혐의에 연루돼 참담한 심...

    2. 2

      [모십니다] '코스피 5000시대 투자 전략' 강연회

      한경미디어그룹과 한경매거진&북은 1월 29일 ‘코스피 5000 시대와 CES 2026 이후 투자 전략’ 강연회를 개최합니다. 코스피 5000 돌파 이후의 장세를 전망하고 투자 유망 섹터를 짚어보...

    3. 3

      LG그램(gram), 초경량 노트북에 멀티 AI·대용량 배터리 장착

      ‘LG그램(gram)’이 ‘2026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에 선정됐다.LG전자는 지난 6일 미국에서 개막한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