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ADVERTISEMENT

    국립한글박물관, '지리 교과서 사민필지' 발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국립한글박물관, '지리 교과서 사민필지' 발간
    국립한글박물관은 '한글로 세계를 바라보다, 지리 교과서 사민필지'를 발간했다고 8일 밝혔다.

    사민필지(士民必知)는 19세기 말 우리나라에서 활동한 미국인 선교사 호머 헐버트(1863∼1949)가 1891년 간행한 것으로 추정되는 최초의 한글 세계 지리 교과서다.

    '선비와 백성 모두가 반드시 알아야 할 지식'이라는 뜻의 제목에서 엿볼 수 있듯 세상에 관한 다양한 지식과 문화가 담겨 있고 태양계 그림, 세계전도, 대륙별 지도가 수록돼 있다.

    국립한글박물관, '지리 교과서 사민필지' 발간
    '한글로 세계를 바라보다, 지리 교과서 사민필지'는 헐버트 건국공로훈장 수훈 70주년을 기념해 기획됐다.

    책에는 사민필지 초간본 전체를 촬영한 고해상도 사진, 원문, 현대 국어로 번역한 글, 저자·내용·간행연대 등에 관한 설명과 국어사 및 문화사 관련 논고 4편이 실려 있다.

    부록에는 사민필지에 담겼던 세계지도와 옛 한글 지명을 모아놓았다.

    전국 주요 국립도서관에서 열람할 수 있으며, 국립한글박물관 및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상품점에서 구매할 수 있다.

    427쪽. 2만5천원.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내일 아침 영하 15도 반짝 한파…낮부턴 기온 상승

      수요일인 14일 서울의 아침 최저기온이 -9도까지 떨어지는 등 강추위가 이어질 전망이다. 13일 기상청에 따르면 14일 아침 최저기온은 -15∼-2도로 예년보다 낮겠으나, 낮 최고기...

    2. 2

      '최장 9일' 설연휴에 美·유럽 갈 줄 알았는데…예약 폭주한 곳 [트래블톡]

      다음달 최장 9일간의 설 연휴를 앞두고 해외여행 수요가 전년 대비 회복세를 보이는 가운데 주요 여행사 예약에서 일본, 동남아 등 단거리 지역 집중 현상이 이어지고 있다. 고환율 기조와 일정 부담에 '멀리 가기...

    3. 3

      "국밥집에서도 이걸 판다고?"…배달앱 덮친 '인기템' 정체 [트렌드+]

      식품업계에 '그린 푸드' 열풍이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피스타치오, 말차 등 초록색 원재료를 활용한 디저트와 음료가 잇달아 흥행하며 일시적 유행을 넘어 고정된 취향 카테고리로 자리 잡는 분위기다. 건강...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