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데이터 활용 미래산업 육성…울산시, 678억 들여 데이터 댐 구축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공공·민간 데이터 표준화해 산업 전 분야 적용…인공지능·게놈 등 수혜
    2023년까지 추진해 고용 창출 990여명, 생산유발 812억 창출 기대
    데이터 활용 미래산업 육성…울산시, 678억 들여 데이터 댐 구축
    울산시가 울산형 뉴딜의 하나로 '울산형 데이터 댐 구축사업'을 추진한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14일 오후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한국판 뉴딜의 디지털 분야 핵심사업인 데이터 댐과 연계한 울산형 데이터 댐 구축계획을 발표했다
    데이터 댐은 공공과 민간 네트워크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모아 표준화하고, 이를 활용해 산업 전 분야에 적용하는 사업을 말한다.

    빅데이터나 인공지능(AI) 등을 활용한 신산업 육성과 미래 일자리 창출의 기반이 되는 사업으로 꼽힌다.

    시는 데이터 댐 구축에 2023년까지 678억원을 투입한다.

    공공과 민간의 네트워크를 활용한 데이터 수집부터 축적·가공, 활용 기반을 마련해 빅데이터·AI·사물인터넷 분야 신산업을 육성하고 관련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데이터 중심 스마트도시 울산' 조성을 목표로 추진되는 이번 사업은 울산형 공공 데이터 댐 구축, 데이터 댐 활용 기반 조성, 데이터 기반 서비스 확대 등 3개 전략과 12개 과제로 구성된다.

    우선 울산형 공공 데이터 댐 구축을 위해 공공 데이터 수집·개방을 확대하고 교통 빅데이터, 자율주행 영상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게놈 기반 바이오 빅데이터 등을 모아 축적·가공한다.

    이를 위해 시와 구·군, 자치단체 산하 공사·공단의 공공 데이터를 표준화해 민간에 개방한다.

    또 한국교통연구원·KT·울산과학기술원(UNIST) 등과 협업체계를 구축해 핵심 데이터를 공유, 교통·자율주행·게놈 등 관련 산업을 육성할 계획이다.

    두 번째로 데이터 활용기반 조성을 위해 울산 빅데이터 활용센터를 설치하고, 데이터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공공 정보시스템을 클라우드로 전환하고, 데이터센터 유치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이를 위해 UNIST 인공지능대학원이나 울산이노베이션스쿨 등과 긴밀히 협력하고, 공공 빅데이터 활용 창업 경진대회와 빅데이터 포럼 개최 등으로 사업화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데이터 활용 미래산업 육성…울산시, 678억 들여 데이터 댐 구축
    마지막으로 데이터 기반 서비스 확대를 위해서는 울산 빅데이터 활용센터와 연계, 시민 누구나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지역 내 행정자료와 통계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국 최초로 부동산 종합정보 열람시스템을 구축하고 공공시설 이용요금 즉시 감면 서비스, 디지털 고지·납부 서비스, 공공부문 마이데이터 서비스도 단계별로 도입한다.

    시는 데이터 댐 구축 사업으로 990여명 고용 창출과 812억원 생산유발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송철호 시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일상이 디지털·온라인화되면서 데이터 중요성이 더 강조되고 있다"라면서 "데이터 댐 구축으로 도시 경쟁력을 높여 더 안전하고 편리한 사회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교원그룹도 랜섬웨어 공격 받아…"정보유출 여부 확인중"

      교원그룹은 최근 랜섬웨어로 추정되는 사이버 침해 정황을 인지하고, 비상 대응 체계를 가동했다고 12일 밝혔다.교원그룹은 지난 10일 오전 8시께 사내 일부 시스템에서 비정상 징후를 확인하고 내부망 분리와 접근 차단 ...

    2. 2

      지오영, 올해도 국가 희귀필수의약품 유통 맡아

      지오영은 한국희귀·필수의약품센터가 추진하는 올해 통합물류 위탁 용역 사업자로 최종 선정됐다고 12일 밝혔다.올해 냉장 의약품 24개 품목과 마약류 의약품 4개 품목 등 84개 희귀·...

    3. 3

      [K바이오 뉴프런티어 (29)] 에스씨바이오 "폐 섬유화 질환 '근본 치료제' 개발 도전…면역항암제 판도도 바꿀 것"

      "글로벌 빅파마들도 아직 성공하지 못한 폐 섬유화 질환의 근본 치료제를 개발해 인류의 생명 연장에 기여하겠습니다."이창훈 에스씨바이오 대표는 최근 대전 유성구 대덕연구단지에 있는 본사에서 인터뷰를 갖고 이같이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