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새싹처럼 자유가 움트기를'…부마항쟁 기념 조형물 제막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부마민주항쟁기념재단, 창원 오동동 문화광장에서 제막식
    '새싹처럼 자유가 움트기를'…부마항쟁 기념 조형물 제막
    부마민주항쟁(이하 부마항쟁) 41주년을 기념해 항쟁 주무대였던 경남 창원시에 기념 조형물이 들어섰다.

    부마민주항쟁기념재단은 18일 오후 마산합포구 오동동 문화광장에서 부마항쟁 조형물 제막식을 했다.

    높이 2.5m 조형물은 심이성 작가가 만들었다.

    '움트는 자유'를 주제로 화강암, 스테인리스 스틸로 새싹이 돋는 모양을 형상화했다.

    민주·평화의 실현까지 아픈 역사를 딛고 꿋꿋이 솟아나는 새싹처럼 강인한 창원인(마산인)의 정신을 조형물에 담았다.

    '새싹처럼 자유가 움트기를'…부마항쟁 기념 조형물 제막
    제막식에 앞서 창원시는 부마항쟁 41주년 기념식을 현장에서 개최했다.

    부마항쟁 국가기념일은 부산에서 항쟁이 처음 일어난 10월 16일이다.

    창원시는 마산(현 창원시)에서 시위가 처음 시작된 10월 18일을 시 기념일로 지정해 기념한다.

    부마항쟁은 박정희 대통령 유신독재에 항거해 1979년 10월 발생한 민주화운동이다.

    10월 16일 부산대학교를 중심으로 부산에서 첫 시위가 시작됐고 10월 18일 마산(현 창원시)으로 확산해 경남대학생들과 마산시민들이 가세했다.

    시위는 5일로 짧았지만, 군사정권 철권통치 18년을 끝내는 계기가 됐다는 평가를 받는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2. 2

      '식스센스' PD 성추행 불송치 "만진 건 맞지만, 고의성 입증無"

      '식스센스' PD가 강제추행 혐의로 입건된 사건과 관련해 경찰이 불송치를 결정했다. 다만 피해자 A씨 측은 이의신청서를 제출한 상태다.23일 한경닷컴 확인 결과 서울 마포경찰서는 지난해 12월 31일 '식스센스' PD B씨에게 제기된 강제추행 혐의에 대해 '혐의 없음'으로 판단, 불송치 결정을 내렸다. 경찰은 B씨가 피해자의 신체를 접촉한 부분은 인정하지만 고의성 입증이 되지 않아 강제추행으로 보기 어렵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이에 A씨 측 법률대리인 이은의 변호사는 "가해자가 피해자의 팔뚝을 주무르고 목덜미를 주무르고 이마를 맞댄 행위는 모두 인정되지만, 이게 추행의 고의를 입증하기에 부족하다는 것"이라며 "법리적으로나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판단이라 지난주에 이의신청서를 보냈고, 마포경찰서가 이를 제대로 접수도 안 한 상황이라 강력하게 항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B씨와 함께 일했던 A씨는 지난해 8월 서울 마포구 상암동 CJ ENM 사옥 인근에서 열린 회식 후 2차 장소로 이동하던 중 강제추행을 당했다며 고소장을 접수했다. 이와 함께 강제추행을 당한 후 팀에서 하차를 통보받고 여러 2차 가해를 겪었다는 입장이다.B씨는 이에 대해 강력하게 반박해 왔다. 사건이 알려진 직후 법률대리인 법무법인 청출 이경준 변호사는 "A씨에게 성적인 수치심을 유발하는 신체 접촉을 했다거나 거부하는 A씨에게 인격 폄훼성 발언을 했다는 것은 사실과 전혀 다르다"며 "서로 어깨를 두드리거나 어깨동무를 하는 수준의 접촉이 있었던 것이 전부"라고 반박했다.실제로 현장 CCTV 영상에서 B씨가 A씨의 어깨를 터치하는 모습이 담긴 것으로 알려

    3. 3

      강릉서 상가 건물로 돌진한 스파크…길 가던 60대 행인 경상

      23일 오후 12시45분께 강원 강릉시 금학동의 한 도로에서 A씨(40대)가 몰던 스파크 승용차가 상가 건물로 돌진했다. 이 사고로 인근을 지나던 행인 60대 B씨가 차와 부딪혀 경상을 입었다. 건물 1층에 있던 제과점 유리창도 파손됐으나 건물 안에 있던 사람 중 다친 사람은 없었다.A씨는 음주 상태는 아니었으며, 운전 미숙으로 사고가 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사고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박수림 한경닷컴 기자 paksr365@hankyung.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