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미, 원거리 이동표적 파괴 최신형 스마트폭탄 실전배치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SDB-2 '스톰 브레이커', F-15E 전투기에 탑재…해군에도 배치
    비행 중 표적 변경ㆍ 다른 표적 타격도 가능, F-35기도 곧 탑재


    빠르게 이동하는 표적을 원거리에서 정확하게 타격할 수 있는 항공기 발사 최신형 스마트 폭탄이 미국 공군에 실전 배치되기 시작했다.

    미 군사 전문 매체 디펜스뉴스에 따르면 미 공군은 레이시온 사의 소형 정밀폭탄(SDB-2) '스톰 브레이커'(Strom Breaker)를 F-15E 전투기에 장착해 운용하기 시작했다.

    이 스마트 폭탄은 기술적인 결함 때문에 장착 일정이 애초 예정보다 1년가량 지연됐지만, 연말까지 해군의 F/A-18E/F 전투기에도 탑재된다.

    또 스텔스기인 F-35 합동타격전투기(JSF)도 SDB-2를 운영할 계획이다.

    미, 원거리 이동표적 파괴 최신형 스마트폭탄 실전배치
    SDB-2 사업단장인 제이슨 러스코 공군 대령은 "SDB-2는 다양한 개발과 시험 과정을 거쳐 실전 배치와 사용 단계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SDB-2가 'GBU-32' 합동직격탄(JDAM) 등 다른 정밀폭탄과 가장 큰 차이점은 이동 표적 타격 능력이다.

    JDAM 등 GPS와 레이저로 유도되는 기존의 정밀폭탄은 갱도 등 주로 고정식 표적 파괴용인 것에 비해 SDB-2는 차량 등 이동식 표적을 정확하게 타격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지금도 미 공군은 레이저로 유도되는 GBU-54 정밀폭탄으로 이동표적을 파괴할 수 있지만, 이보다 훨씬 먼 거리에서 발사가 가능한 것은 SDB-2가 사실상 유일하다.

    이에 따라 SDB-2는 이라크나 아프가니스탄 등에서 소형 트럭에 분승해 이동하는 적을 60㎞ 이상 원거리에서도 정밀타격할 수 있는 효과적인 타격무기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미, 원거리 이동표적 파괴 최신형 스마트폭탄 실전배치
    SDB-2의 핵심은 수 밀리미터 파장의 전파를 사용하는 밀리파 레이더, 비냉각식 적외선 영상, 반능동 레이저 등 '3중 모드 탐색기'(tri-mode seeker) 기술이다.

    이 기술 덕택에 SDB-2는 기존 체계에서는 어려운 유도 사거리 책정과 표적 조준 선택이 쉽다.

    특히 밀리파 레이더 덕택에 악천후에서도 주야간 표적을 쉽게 타격할 수 있다.

    SDB-2는 또 비행 중 표적을 변경하거나 다른 곳의 표적도 타격할 수 있는 쌍방향, 이중 대역 데이터 링크를 갖췄다.

    특히 F-35 장착 SDB-2는 적의 레이더망에 포착되지 않도록 내부 폭탄창에 딱 들어맞게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미, 원거리 이동표적 파괴 최신형 스마트폭탄 실전배치
    또 무게의 절반이 조금 넘는(47.6㎏) SDB-2의 탄두는 장갑을 관통할 수 있도록 고온의 고속 가스 기류인 '플라스마제트'(plasma-jet) 기술도 적용됐다.

    SDB-2의 또 다른 특징은 특정 표적만을 분류해 타격할 수 있는 능력이다.

    예컨대 탱크, 장갑차, 수송트럭 등으로 뒤섞인 차량 대열 가운데 탱크 같은 특정 표적만을 골라 파괴할 수 있다.

    앞서 시험에서 이동 중인 T-72 전차를 표적으로 한 첫 실제 발사 시험에서 SDB-2는 전차를 정확하게 파괴했다고 레이시온 측은 설명했다.

    F-15E는 무게 94.3㎏, 길이 1.76m인 SDB-2를 28발까지, F-35 스텔스기에는 8발까지 장착이 각각 가능하다.

    한편 미 공군과 해군은 각각 1만7천 발과 5천 발의 SDB-2를 발주했다고 군사 전문 매체들은 전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트럼프 만나는 젤렌스키 "레드라인 있지만 타협점 찾겠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27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위해 비행기에 오르며 "우크라이나에 레드라인이 있지만 타협점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젤...

    2. 2

      도요토미 히데요시 동상 '참수'…범인 정체에 발칵 뒤집혔다

      지난 8월 일본 나고야시 상점가에 설치된 도요토미 히데요시 동상 참수 사건의 범인이 검거됐다. 27일 NHK에 따르면 경찰은 에히메현 소속 경찰관 A씨와 나고야시에 거주하는 남성 B씨 등 2명을 기물손괴 혐...

    3. 3

      "월 400만원 냈는데 진료도 못 봐"…올리버쌤, 미국살이 포기

      구독자 225만명을 보유한 영어 교육 유튜버 올리버쌤이 미국 이민 생활을 포기하고 한국으로 돌아오겠다고 밝혔다. 지난 26일 유튜브 채널 '올리버쌤'에는 '한국인 와이프와 미국 이민 8...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