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파월 "디지털화폐, 맨 처음 하는 것보다 제대로 하는 게 중요"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편익뿐 아니라 위험도 평가중…연준 디지털화폐 발행 아직 결정안돼"
    파월 "디지털화폐, 맨 처음 하는 것보다 제대로 하는 게 중요"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를 이끄는 제롬 파월 의장은 19일(현지시간) 디지털화폐 도입과 관련해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파월 의장은 이날 미 워싱턴DC에서 열린 국제통화기금(IMF) 연차총회에서 '초국경 결제와 디지털 통화'라는 주제로 연설을 하고 "처음이 되는 것보다 제대로 하는 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제대로 한다는 것은 우리가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의 잠재적 편익뿐만 아니라 잠재적 위험도 살펴본다는 의미"라며 광범위한 중요 현안들에 CBDC가 어떤 영향을 미칠지 연준이 필수적으로 평가해야 한다고 밝혔다.

    파월 의장은 "편익 외에도 철저히 평가할 필요가 있는 꽤 어려운 정책·운영상의 문제들이 있다"며 "사이버공격, 위조, 사기로부터 CBDC를 보호할 필요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CBDC가 통화정책과 금융 안정성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CBDC가 사용자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면서도 어떻게 불법 행위를 방지할 수 있을지 등에 관한 문제들도 있다"고 소개했다.

    파월 의장은 "우리는 미국 경제와 결제 시스템에 대한 CBDC의 잠재적인 비용과 편익을 신중하고 철저하게 평가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며 "우리는 아직 CBDC를 발행할지 결정을 내리지 않았다"고 말했다.

    다만 연준은 다른 나라 중앙은행들, 국제결제은행(BIS)과 함께 디지털화폐 연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고 파월 의장은 전했다.

    보스턴 연방준비은행이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과 협업해 가상 CBDC 개발에 착수하는 등 연준 자체 연구도 수행 중이다.

    이러한 노력은 연준이 CBDC 개발 프로젝트를 얼마나 진지하게 여기는지를 보여준다고 블룸버그통신이 평가했다.

    블룸버그와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스웨덴, 캐나다, 중국 등 여러 나라 중앙은행이 자체 디지털화폐를 연구 중이지만 대부분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는 상태다.

    각국의 CBDC 프로젝트는 지난해 페이스북이 자체 가상화폐인 '리브라' 개발을 공표하면서 속도를 높이려는 분위기이다.

    리브라와 같은 민간 화폐가 광범위하게 채택되면 중앙은행이 결제 시스템의 지배권을 상실할 것이란 두려움이 크기 때문이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한성숙·이장형은 테슬라 주주…이찬진은 금 3kg 보유

      고위 공직자 재산공개 내역에서 금과 미술품, 해외주식, 암호화폐 등의 비중이 늘고 있다. 부동산과 예·적금 위주이던 자산 구성이 다변화하고 있는 것이다.29일 인사혁신처가 공개한 고위 공직자 수시 재산변...

    2. 2

      고위공직자 재산, 노재헌 주중대사 530억 '1위'

      대전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여파로 미뤄진 고위공직자 수시 재산변동 내역이 한꺼번에 공개됐다. 이들 가운데 현직 공직자 기준 재산 1위는 노재헌 주중한국대사였고, 이찬진 금융감독원장, 최휘영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뒤...

    3. 3

      수갑 차고 도주한 40대, 12시간 만에 재검거…경찰 100여명 투입

      경찰에 검거되는 과정에서 수갑을 찬 채 도주했던 사기 혐의 피의자가 12시간여만에 다시 붙잡혔다.29일 대구경찰청에 따르면 이날 0시 55분께 대구 달성군 한 노래방에서 보이스피싱 관련 범죄에 연루된 피의자 40대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