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태국 총리 "비상포고령 철회 준비"…8일째 반정부 시위에 유화책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시위대 "총리 퇴진이 먼저" 비판적…수천 명 총리실 인근서 시위
    태국 총리 "비상포고령 철회 준비"…8일째 반정부 시위에 유화책
    2020.10.21' />

    쁘라윳 짠오차 태국 총리가 8일째 계속되고 있는 반정부 시위 사태와 관련, 5인 이상 집회를 금지한 비상포고령을 철회할 뜻을 밝혔다.

    현 반정부 시위 사태가 지난 15일 비상포고령 발령을 계기로 악화했다는 점에서 이날 유화책이 정국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쁘라윳 총리는 21일 TV로 방영된 대국민 연설을 통해 "현 (긴장) 상황을 줄일 첫 번째 조처를 할 것"이라며 "현재 방콕에 내려진 비상조치를 철회할 준비를 하고 있다.

    폭력 사태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신속하게 그렇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현지 언론 및 외신이 전했다.

    그는 또 "우리는 혼돈 속으로 쉽사리 미끄러질 수 있는 가장자리에서 한 걸음 물러나 생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쁘라윳 총리는 또 현재의 분란이 의회에서 해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태국 의회는 오는 26~27일 특별 회기를 열고 현 반정부 시위 사태의 해법을 논의할 예정이다.

    그러나 쁘라윳 총리의 유화책에 대해 반정부 시위대는 비판적 입장을 보였다고 외신은 전했다.

    시위 지도그룹 중 한 명인 타뗍 루앙쁘라빠이낏세리는 로이터 통신에 쁘라윳 총리 퇴진이 우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타뗍은 "시위대의 주장 중 개헌과 군주제 개혁은 의회에서 논의가 가능하지만, 쁘라윳 총리는 먼저 사퇴해야 한다.

    그게 (그가) 할 수 있는 가장 쉬운 일"이라고 말했다.

    한편 쁘라윳 총리의 대국민 연설 이후에도 수천 명의 시위대가 총리실 청사 인근에서 거리 시위를 벌이며 쁘라윳 총리 퇴진을 촉구했다.

    앞서 방콕 시내 한 대학 인근에서 진행된 반정부 시위에서는 시위대와 왕당파 인사들이 서로 욕설을 퍼붓거나 물병을 던지며 충돌했다고 외신은 전했다.

    태국에서는 야당인 퓨처포워드당(FFP)이 헌법재판소 결정으로 강제해산 된 직후인 2월 중순 반정부 집회가 시작됐다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3월 들어 중단됐다.

    반정부 집회는 코로나 사태가 잦아지면서 7월 중순 재개된 뒤 3개월여간 계속되고 있고, 이 과정에서 쁘라윳 총리 퇴진은 물론 그동안 금기시됐던 군주제 개혁 요구까지 분출했다.

    특히 지난 14일 시위대가 총리실까지 진출한 뒤 태국 정부는 다음날 새벽 비상포고령을 전격적으로 발령했고, 16일에는 물대포를 동원해 도심 시위대를 해산했다.

    그러나 비상포고령에도 불구하고 방콕 시내 곳곳을 비롯해 태국 전역에서 반정부 시위가 8일째 이어지면서 혼란이 가중하고 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정치인·기업인 성추문에 발칵…"외국 스파이였나" 의문 확산

      희대의 미성년자 성범죄자인 미국 억만장자 고(故) 제프리 엡스타인에 대한 추가 문건 파장이 퍼져 논란이 되고 있다. 특히 그가 러시아 정보기관과 결탁해 세계 정·재계 유력 인사들을 상대로 이른바 '...

    2. 2

      중국 춘제때 일본 대신 한국으로 오는 요우커들

      중국 최대 명절 중 하나인 춘제(중국의 설)를 앞두고 한국을 찾는 중국인들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이 대만 문제로 갈등을 빚고 있는 일본에 대한 여행 자제를 권고하는 이른바 '한일령'(限日令) ...

    3. 3

      흡연에 침 뱉기까지…논란 폭발한 '中 절임배추 공장' 결국

      지난해 작업자가 담배를 피우고 침을 뱉는 모습이 담긴 영상이 온라인에 퍼지면서 논란을 일으킨 중국의 한 절임배추 공장에 벌금이 부과됐다.2일 베이징일보는 랴오닝성 싱청시 시장감독관리국이 문제의 절임배추 공장 대표에게...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