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부천형 주차로봇 '나르카'…인천 부평구에 공급계약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부천형 주차로봇 '나르카'…인천 부평구에 공급계약
    국내 첫 주차로봇인 경기 부천형 주차로봇 '나르카'가 인천시 부평구에 공급된다.

    23일 부천시에 따르면 나르카 개발사인 '마로로봇테크'는 지난 6일 부평구 스마트 주차로봇 사업 입찰에 참여해 17억원 상당의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부평구 굴포먹거리타운 지하에는 2021년 7월 완공을 목표로 스마트 주차로봇 주차장 조성이 추진된다.

    나르카는 부천시와 마로로봇테크가 참여한 컨소시엄이 개발한 주차로봇이다.

    이 로봇은 가로 4.2m, 세로 1.9m, 높이 35㎝ 크기의 직육면체 형태로 최대 3t의 차량을 들어 옮길 수 있도록 설계됐다.

    상하좌우 움직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제자리에서 360도 회전이 가능해 좁은 공간에도 주차 차량을 옮겨 놓을 수 있는 게 장점이다.

    나르카는 최근 산업통상자원부의 4차 산업 융합규제특례심의위원회에서 실증특례 심의를 통과하면서 사업화도 수월해졌다.

    실증특례는 안전성 등 검증 기준이 없어 신기술 사업을 추진하기 어려울 때 관련 규제를 일정 기간 면제해주는 제도다.

    부천시는 나르카가 기존 주차장의 공간 효율을 30%가량 높이는 효과가 있어 굴포먹거리타운 일대 주차난이 다소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부천시 관계자는 "나르카에 대한 타 지방자치단체의 관심이 뜨겁다"며 "2단계 주차로봇 개발을 2022년까지 추진하는 등 주차로봇 사업을 확대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尹 '허위 공문서 행사' 무죄…특검 구형보다 형량 낮아져

      윤석열 전 대통령의 특수공무집행방해 등 혐의 사건에서 내란 특별검사팀의 구형량에 비해 선고 형량이 낮아진 데는 법원이 일부 혐의를 무죄로 판단했기 때문이다.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35부(부장판사 백대현)는 16일 이 사...

    2. 2

      안성 상가에 나타난 '멧돼지 가족의 비극'…2마리 수색 중

      경기 안성시의 한 상가에 가족으로 보이는 멧돼지 5마리가 나타나 관계 당국이 조처에 나섰다.16일 안성시는 전날 오전부터 "멧돼지 여러 마리가 돌아다닌다"는 내용의 민원이 여러 차례 들어왔다고 밝혔다.같은 날 오후 ...

    3. 3

      '한국어 배우면 돈 된다'…'월세 150' 내고 서울 사는 외국인들

      미국 필라델피아 출신 대학생 콜린 에드워드(27)는 지난해 9월부터 중앙대 언어교육원에서 ‘갭이어’(학업 중 체험 중심 진로 탐색 기간)를 보내고 있다. 드라마 ‘사랑의 불시착&rsq...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