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ADVERTISEMENT

    [문화소식] 고양 서삼릉서 태실 권역 답사 및 전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남원 청계 고분군과 월산리 고분군 조사성과와 의의' 학술심포지엄
    국립무형유산원, 29일 무형문화재 기록 학술대회

    ▲ 조선왕릉서부지구관리소는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경기도 고양 서삼릉(사적 제200호) 태실 권역에서 오는 31일 '태(胎) 생명의 시작'을 주제로 태실 권역 답사 및 태항아리 재현품 전시 행사를 연다.

    [문화소식] 고양 서삼릉서 태실 권역 답사 및 전시
    행사는 조선 왕실의 태반과 탯줄을 봉안한 시설인 태실(胎室) 조성과정에 관한 영상물 상영, 태실에서 출토된 태항아리 재현품 전시, 태실 권역 답사 등으로 이뤄진다.

    사전신청을 통해 20명이 참여할 수 있다.

    서삼릉 태실 권역에는 태실 54기와 왕자·왕녀묘, 후궁묘, 회묘(懷墓, 연산군 생모 폐비 윤씨의 무덤) 등 총 45기의 묘가 조성돼 있다.

    ▲ 국립완주문화재연구소는 오는 29일 오전 10시 전북 남원 지리산 켄싱턴리조트에서 '남원 청계리 청계 고분군과 월산리 고분군 조사성과와 의의' 학술심포지엄을 개최한다.

    [문화소식] 고양 서삼릉서 태실 권역 답사 및 전시
    '고고학으로 살펴본 운봉고원 동향' 기조강연에 이어 '남원 아영분지 고총고분 조영세력의 변천과 성격', '남원 월산리 고분군 발굴조사 성과', '남원 월산리 고분군 출토 중국 청자계수호의 특징과 의의', '남원 청계리 청계 고분군 출토 수즐(빗)의 특징과 의미', '남원지역 출토 기대에 대한 검토', '남원 월산리 고분군·청계리 고분군 출토 철제 무구의 종류와 의미', '남원 청계리 청계 고분군과 월산리 고분군의 가치와 활용방안' 발표가 진행된다.

    발표 후에는 최완규 원광대 교수를 좌장으로 종합토론이 마련된다.

    행사는 연구소 유튜브로 생중계된다.

    ▲ 전북 전주에 있는 국립무형유산원은 29일 오후 2시 국제회의장에서 '무형문화재 기록 및 조사 방법 다변화 모색'을 주제로 학술대회를 연다.

    [문화소식] 고양 서삼릉서 태실 권역 답사 및 전시
    학술대회에서는 종목 중심의 무형문화재 기록·조사와 무형유산 조사 성과의 정책적 활용 방안에 대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된다.

    예약 신청은 국립무형유산원 조사연구기록과(☎ 063-280-1517)로 하면 된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여기 루이비통 매장 맞아요?'…쇼핑하러 갔다가 '깜짝' [현장+]

      매장 문을 열면 호텔리어 복장 직원이 방문객을 맞는다. 바닥에 깔린 붉은 카펫을 따라 걸어가면 체크인 카운터로 이어지고 옆엔 여행 캐리어를 운반하는 금빛 카트가 놓여 있다. 라운지바를 연상케 하는 고급 테이블과 의자...

    2. 2

      전라·제주 중심 '눈폭탄' 비상…많게는 시간당 5㎝ [날씨]

      일요일인 11일 전라권과 제주도를 중심으로 폭설이 이어질 예정이다.충남과 전라권, 경남서부내륙은 오후에 눈이 대부분 그치겠고 제주도는 12일 새벽까지 눈이 이어지겠다.대전·세종과 충북남부는 오전과 낮 사...

    3. 3

      연차 쓰면 무조건 日 여행 가더니…직장인들 돌변한 이유가 [트렌드+]

      "새해가 되면 달력에서 공휴일을 찾아 언제 여행을 떠날지부터 계획했는데, 올해는 잠시 숨 고르기로 했어요."경기 김포에 거주하는 30대 직장인 최모 씨는 "진짜 나를 위한 여행이 맞는지, 단지 인증샷 찍기 위해 무조...

    ADVERTISEMENT

    ADVERTISEMENT